본문 바로가기

일본 여행/오키나와

[오키나와 남부여행] 오키나와 슈리성 首里城 추천 관광 코스! (in 나하)

안녕하세요. 일상매니저입니다. 오늘은 오키나와 슈리성 首里城 공원 관광 코스에 대해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슈리성은 오키나와의 랜드마크로서 츄라우미 수족관과 양대산맥을 형성하고 있는 관광 명소입니다. 하지만, 더운 날 슈리성 관람을 발 길이 닿는대로 구경하시면 제대로 된 구경을 하시기도 전에 지쳐 쓰러지실지 모르겠습니다. 슈리성의 규모가 꽤 크기 때문입니다. 게다가, 슈리성은 언덕 위에 위치하고 있기 때문에, 코스 자체가 오르막과 내리막으로 된 곳이기 때문에 계획을 잘 세우셔서 구경하셔야 더운 날씨에도 체력을 최대한 절약하면서 속속들이 다 구경하실 수 있습니다.


슈리성에 대해서 간략하게 설명 드리자면, 슈리성은 유네스코 (UNESCO) 세계 문화 유산 (World Heritage Site)으로 2000년에 지정된 명소입니다. 일본에는 2017년 현재 총 16곳의 세계 문화 유산이 있다고 하는데요. "류큐 왕국의 구스쿠 유적과 관련 유적" 가운데 슈리성이 포함됩니다. 강추 드리는 볼거리인 시키나엔이라고 불리는 슈리성 가까이에 위치한 아름다운 정원 역시 이 세계 문화 유산에 해당하는데요. 제 포스팅에서 시키나엔에 대해서, 세계 문화 유산 지정과 관련하여 더 자세히 기록해 놓았으니 원하시는 분들께서는 참조해 보시기 바랍니다.




그럼 이제 본격적으로, 지도와 함께 슈리성 관광 코스를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제가 마치 패키지 여행사 가이드라고 생각하시고 따라 읽어보세요.

먼저, 나하 시내에서 슈리성 공원의 위치가 어느정도인지 가늠해 보시기 바랍니다. 나하 국제 공항과는 반대편에 위치하고 있지만, 자동차로는 30분 정도 소요되는 거리입니다. 국제 거리, 해피 나하(로이스 초콜렛 구매처), 스시로, 시키나엔 등등 명소들 위치도 참고로 확인해보세요. 그럼 오늘의 주제인 슈리성 관광 코스를 확대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슈리성 공원 추천 이동 경로와, 적절한 맛집인 슈리소바 首里そば의 위치까지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슈리성 공원에 도착하셔서 어떻게 관람하실 수 있는지 상세히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참고로, 이 추천 경로는 꼭 오전 시간에 사용해보시길 추천드립니다. 이 동네 최고 맛집인 슈리소바가 오후 1시까지가 대개 라스트 오더 시간이기 때문입니다. 아니면 반대로, 점심을 슈리소바에서 먼저 드시고 슈리성을 구경하셔도 됩니다. 다만, 오후에 뜨거운 햇살 아래 슈리성을 구경하시면 좀 힘드실 겁니다. 그래서 오전 시간을 더 추천드립니다. 

(정확한 위치 정보는 포스팅 최하단을 참조하세요)


1. 스이무이칸 주차장

슈리성에 렌트카를 이용하여 방문하신다면, 가급적 스이무이칸 주차장을 사용하시기 바랍니다. 주변에도 여러 유료 주차장이 있지만, 안내 센터가 가장 가까이에 위치한 곳은 바로 이 스이무이칸 주차장입니다. 네비게이션에서 전화번호 098-886-2020을 입력하시면 안내센터로 인도 할테니, 쉽게 찾으실 수 있을 겁니다. 주차료는 일반 차량 기준 320엔입니다. 


2. 스이무이칸 안내센터

기점이 슈리성 공원의 기점이 되는 장소입니다. 정보 전시실, 음식점, 기념품 샵, 커피숍 등 휴게 시설이 준비되어 있는데요. 기점 정도로만 생각하시고, 지나가시면 될 것 같습니다. 이제 본격적인 여정을 시작하게 됩니다.


3. 슈레이문 

지도를 따라서 걸어 가시다 보면 슈리성 슈레이문이 나옵니다. 오키나와 만의 고유한 특색이 있는 곳이라 인기 있는 포토스팟입니다. 바로 여기서 본격적인 슈리성 공원 관광의 시작점이 되는 중요한 곳입니다. 이제부터 계속 위로 올라가셔야 합니다.


4. 환회문 (칸카이몬)

오키나와 슈리성의 다음 지점은 칸카이몬입니다. 아치형 석조 구조물 위에 목재탑이 올려져 있고 기와가 올려진 형태입니다. 칸카이몬은 일본 본토에서 보이는 건축 양식이 아닌, 중국 양식입니다. 중국 황제로부터 류큐 왕을 임명하기 위한  ”책봉사”를 비롯한, 류큐를 방문하는 사람을 환영한다는 의미를 지니고 있는 아름다운 문입니다. 1974년에 복원한 거라고 하는데, 정말 옛모습 그대로인 듯 복원을 잘 해놓았습니다. 칸카이몬부터는 오르막길을 오르면서 즈이센몬, 등을 통과하시게 됩니다. 정말 첩첩으로 성벽을 쌓아놓은 성이자 궁궐인 곳, 바로 슈리성입니다.


5. 광복문

유료 관람 구역의 시작광복문입니다. 사진에서 오른쪽에 보이는 건물인데요. 건물 중앙을 기준으로 봤을때, 오른 쪽에 건물 안쪽에 들어가 계신 분들이 보이시지요? 바로 매표소입니다. 이 곳에서 입장권을 구입하시고, 유료 관람 구역으로 들어갈 수 있습니다. 조금 비싸게 느껴지시더라도, 유료 관람구역의 유지 보수 및 문화적 가치를 생각하시면 그다지 큰 비용은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입장료는 다음과 같습니다. 

 대인
(어른)
중인
(고등학생)
소인
(초・중학생)
6세미만
일반820엔620엔310엔

무료


6. 봉신문

이제 본격적인 유료 관람의 시작입니다. 들어가 보실까요? 

봉신문을 들어가게 되면 가장 먼저 눈앞에 보이는 관경은 바로 슈리성 정전 (세이덴)의 모습입니다. 

하지만, 전 바로 세이덴을 구경하시는걸 추천드리지 않습니다. 왜냐면, 이미 여기까지 올라오셨으면 대개 덥고, 지쳐있을 거기 때문이지요. 그래서 우리는 정전을 앞에 두고, 오른편에 있는 건물인 서원 (쇼인)으로 향합니다. 잠시 쉬었다가 가시지요.


7. 서원 (쇼인) 및 사수노마 (さすのま)

슈리성 내에 이렇게 아름다운 곳이 숨겨져 있었아름다운 쇼인 사수노마 (さすのま) 정원이 있는 건물인 서원에 오신걸 환영합니다. 서원에 일단 들어가시면, 류큐 왕국의 역사에 관한 관람 자료들이 있습니다. 그렇게 관람코스를 따라가시다보면, 아래와 같은 팻말을 보시게 될겁니다. 

여기가 제가 슈리성에서 가장 강추 드리는 곳 중 하나인, 쇼인 사수노마 정원입니다. 세계적인 여행 어플 트립 어드바이저 (서양인 기준이라 우리에겐 잘 안맞지만) 나하 맛집 3000곳 가운데 50위에 드는 명소입니다. 환상적인 분위기 속에서 녹차와 다과를 비롯한 일본식, 아니 류큐식 다도를 즐기실 수 있습니다. 슈리성의 난코스로 인해 지친 심신을 달래기 위한 최적의 장소라고 확신합니다. 쇼인 사수노마 정원에 대해서는 따로 포스팅을 하였으니, 아래 포스팅을 꼭 확인해 보시기를 추천드립니다.

8. 정전 (세이덴)

사진에서와 같이 정전, 북전, 남전, 서원으로 둘러쌓인 광장의 형태는 일본식 성의 형태가 아닙니다. 일본의 다른 현들의 성을 가보셨으면 아시겠지만, 전혀 다른 구조이죠. 이 모습은 흡사 북경의 자금성과 비슷해 보입니다. 오사카성, 사가성, 후쿠오카성 등 오히려 탑 형식으로 좁게 올라가지, 이렇게 넓게 퍼진듯한 구조는 보기 어렵습니다. 어떻게 보면 경복궁하고 더 비슷한 듯한 구조입니다. 이걸 보면 확실히 알 수 있습니다. 류큐 왕국은 일본보다는 중국과 문화적으로 더 가까웠고, 일본과는 다른 나라라는 사실입니다.

2층으로 올라가시면, 왕좌가 보입니다. 왕좌의 규모는 그다지 크지 않습니다. 심지어 조선 왕의 왕좌보다도 더 작아보입니다. 국력을 반영해주는 중요한 역사적 지표인 것 같습니다. 세액에는 중산세토 中山世土라고 적혀있는데요. 중국 청나라 4대 강희제로부터 수여 받은 것이라고 합니다. 통일 류큐 시대 (16세기) 이전에는 오키나와에 북산, 중산, 남산의 3대 호족이 있었는데, 이 중에서 중산족이 중국의 지원을 받아 통일을 하였습니다. 그래서 수여 받은 이 세액의 의미는 "중산은 대대로 유구국왕의 땅"이라고 합니다. 정전을 구경하시고 나서는 북전으로 이동합니다.

9. 북전

북전에서는 슈리성을 작은 모형으로 재현한 것을 보실 수 있습니다. 여기 기념품 삽도 있었는데, 아기자기하고 이쁜 상품이 많았습니다만 사진이 없네요. 이 북전에서 화장실 사용하시면 딱 적절하게 구경을 마무리 하실 때가 됩니다.


해외에서 잘못된 한국어 표현을 보면 재미있어서 사진을 찍어 놓습니다. "찹인 출입 금자". 찹인은 대체 뭘 말하려던 걸까요?

아쉬움을 뒤로한채 슈리성을 떠나 내리막 길을 따라 걸어갑니다. 뒤로 칸카이몬이 보이네요. 재현한 것이라고는 정말 믿기지 않게 고전적으로 잘 지은 것 같습니다. 이렇게 2시간 가량이면 슈리성 공원을 충분히 즐기실 수 있습니다. 


슈리성은 근현대 역사에 대해서 더 많이 생각하게 되는 장소였습니다. 찬란했던 왕조, 그러나 지금은 없어진 나라. 하지만, 유구스러움은 오키나와에서 여전히 이곳저곳에서 문화라는 형태로 뿜어져 나오고 있었습니다. 그리고 그 류큐의 향수가 가장 진하게 담긴 곳은 바로 이곳, 슈리성입니다. 오키나와에 방문하시게 된다면 슈리성 공원을 꼭 방문해 보시기 바랍니다.

10. 슈리소바 首里そば


슈리성 근처 최고의 맛집 슈리 소바입니다. 슈리 소바의 삶은 돼지 고기 맛은 정말 잊혀지지 않는 감동의 맛이었습니다. 슈리 소바에 대해서 더 자세한 포스팅을 해놓았으니, 확인해보시기 바랍니다.

오키나와 나하 슈리성 핵심 간략 정보

주소: 일본 〒903-0815 Okinawa-ken, Naha-shi, Shurikinjocho, 1 Chome−2

웹사이트: oki-park.jp

전화번호: 098-886-2020

입장료: (유료 구역만 해당) 대인 820 엔

주차장 요금: 320엔 (주변에 다른 사설 주차장도 많으나, 가격은 상이함. 스이무이칸 주차장 추천)

개장 시간: 08:30-18:00 (봄, 여름, 가을에는 1, 2시간 가량 연장 오픈)

휴무일: 매년 7월 첫번째 주 수/목요일


일상매니저 슈리성 간략 총평

"슈리성은 나하에서, 아니 오키나와에서 단언컨대 가장 유구(류큐)스러운 장소입니다. 일본 본토와는 다른 문화를 가졌던 나라 류큐. 비록 역사의 뒷편으로 사라진 나라이지만, 오키나와 사람들의 마음 속에서 여전히 살아 숨쉬는 류큐를 오감으로 느낄 수 있는 곳, 바로 슈리성입니다. 오키나와를 방문하시는 모든 분들께서 방문해 보시기를 추천드립니다."


오키나와 나하 관광을 계획하고 계신가요? 아래의 포스팅들도 함께 읽어보세요.


♡공감 댓글은 글쓴이에게 큰 힘이 됩니다.

로그인이 필요 없습니다. ^^

이 글을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