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본 여행/오키나와

[오키나와 렌트카 자유 여행] 나하 시키나엔 정원 (Shikina-en Garden in Naha)

안녕하세요. 일상매니저입니다. 오늘 소개해드릴 곳은 오키나와 남부 나하시의 명소인 시키나엔 識名園 입니다. 오키나와시키나엔은 18세기 말경에 류큐 왕국의 별궁으로 사용되던 정원입니다. 나하의 대표적인 명소이자 류큐의 왕궁이었던 슈리성과 지리적으로도 매우 가까이에 위치하고 있지요. 많인 분들이 슈리성은 워낙 유명해서 잘 아시지만, 이 시키나엔은 그만큼은 잘 안 알려져 있는 것 같네요. 개인적으로 느끼기에는 너무 유명해서 관광객으로 붐비던 슈리성보다는 여유있게 아름 다운 정원을 산책을 즐길 수 있는 시키나엔이 더 기억에 남았습니다.

(시키나엔 위치 정보는 포스팅 최하단에 있습니다.)

시키나엔은 일반적으로 일본에서 쉽게 찾아볼 수 있는 그런, 정원과 유사합니다. 하지만, 주변의 식생이나, 건축 양식은 오키나와 고유의 느낌을 주는 장소입니다. 1945년 2차 세계 대전 당시에 완전히 파괴 되었지만, 전후에 복구가 되어서 오늘날의 모습에 이르고 있다고 하네요.

시키나엔은 매표소 옆에 소개되어 있는 안내문입니다. 크지 않은 정원이지요? 1~2시간이면 충분히 다 돌아볼 수 있는 규모입니다. 슈리성에 비해선 규모가 작긴하지만, 류큐 왕국에선 사신들을 맞이하는 장소였다고 하는데요. 그만큼 아름다운 장소입니다. 입장료가 대인 400엔이라고 써있네요.

시키나엔 입구 주변에서 찾을 수 있는 비석인데요. 바로 이 시키나엔이 유네스코 (UNESCO) 세계 문화 유산 (World Heritage Site)으로 2000년에 지정되었다고 하는 문구입니다. 일본에는 2017년 현재 총 16곳의 세계 문화 유산이 있다고 하는데요. "류큐 왕국의 구스쿠 유적과 관련 유적" 가운데 시키나엔이 포함됩니다. 물론, 가까이에 위치한 슈리성도 이 유적에 포함됩니다.


시키나엔은 세계 문화 유산의 등록 요건 중, 해당 유적은 등록기준 2항, 3항, 4항을 만족한다고 하는데요. 그 등록 기준은 이러합니다.

(2) 항: 일정한 시간에 걸쳐 혹은 세계의 한 문화권내에서 건축, 기념물조각, 정원 및 조경디자인, 관련예 술 또는 인간정주 등의 결과로서 일어난 발전사항들에 상당한 영향력을 행사한 것.

(3) 항: 독특하거나 지극히 희귀하거나 혹은 아주 오래된 것.

(4) 항: 가장 특징적인 사례의 건축양식으로서 중요한 문화적, 사회적, 예술적, 과학적, 기술적 혹은 산업의 발전을 대표하는 양식.


즉, 요약해보면, 과거 류큐 왕국의 고유의 특징적인 문화와 건축양식을 반영하는 유적이기에 지정된 것입니다. 지금은 일본과 합병된 오키나와의 상황이 더욱 안타깝게 느껴지기도 하는 대목입니다. 실제로 오키나와 주민 분들은 일본에 대한 감정이 오늘날에도 여전히 좋지 않다고 하지요? 사실 오키나와 문자를 일본에서 차용해서 사용할 정도로 일본의 영향을 많이 받긴했지만, 언어도 달랐고, 음식문화를 포함한 문화도 달랐으니까요. 

오키나와에서 여성 분들이 가장 기대 많이 하시는 것 중 하나가 이 블루씰 아이스크림이지요? 특히 자색 고구마 (베니이모 紅いも) 블루씰 아이스크림이 인기가 제일 많은 것 같더라구요. 시키나엔 매표소 바로 옆에 이 블루씰 아이스크림 가게가 있답니다.

시키나엔 구경하시려면 좀 걸으셔야 하니까 이 블루씰 아이스크림 드시면서 에너지도 충전하고, 더위도 좀 식히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과하게 달지 않은 블루씰 아이스크림 정말 맛있습니다.

네비게이션에서 시키나엔을 찍고 가시다보면, 도착해서 희안한 광경을 보게 되실텐데요. 바로 공동 묘지입니다. 국내에서도 공동묘지를 시내에선 보는게 쉽지 않은데, 이렇게 시내 한복판에 공동 묘지가 나오니, 내가 제대로 찾아온게 맞나 싶으신 분들이 많을 것 같아요. 저도 헷갈렸는데, 제대로 찾은게 맞더라구요. 이 안내문을 읽어보니, 도시화로 인해 1956에 많은 무덤들을 이전했다는군요. 암튼, 묘지들이 보이셔도 당황하실 필요 없고요 (저는 정말 잘못 찾아왔다고 생각했습니다). 시키나엔 매표쇼를 찾아가시면 됩니다. 

입장료를 지불하면, 오키나와 고유의 식생들이 우거진 수풀들을 지나게 됩니다. 그러면 이렇게 아름다운 연못 정원이 눈앞에 펼쳐집니다. 여기가 너무 이뻐서, 저희가 갔을 때 결혼식이 열리고 있었습니다.

너무 이뻐서 파노라마 샷도 담아봤습니다.


왼쪽에 육각정이 보이시지요? 중국풍의 육모정이었습니다. 이 사진은 궁전 쪽에서 찍은 겁니다. 작은 오키나와 궁전입니다 (슈리성을 보셨다면 별 감흥은 없으실거에요.). 오키나와 전통 건축 양식은 확실히 일본보다는 중국의 영향을 많이 받은 것으로 보입니다. 박물관에서 볼 수 있는 고대 의상들도 중국과 흡사해보이구요. 

너무 이쁜 이 다리는 연못을 가로 질르는 다리인데요. 여기서 사진 찍으면 참 이쁘게 나옵니다. 여러분도 찍어보세요.

제가 자신있게 한 번 찍어봤는데요. 상당히 괜찮은 포토스팟이라고 느꼈습니다. 

연못을 건너면서 찍은 사진입니다. 연못에 비친 시키나엔의 육모정이 너무 이쁘지요? 왼편으로는 궁전의 모습도 보이는데, 목조 건물은 언제봐도 정말 운치있는 것 같습니다. 이 정소에서 중국 명나라 사신들을 접대했다고 하는데, 그말은 과거 류큐 왕국 오키나와에서 가장 아름답게 꾸며놓은 장소라는 의미이겠죠. 여기도 사진이 이쁘게 잘 나오는 것 같아요.

전 이런 느낌이 참 좋더라구요. 아름다운 자연을 소개하는 듯한 느낌이요. 3월의 오키나와 날씨는 너무 온화하고 좋았습니다. 미세먼지 없는 청정 공기와 선선한 바람이 불어오는 이 시키나엔에서의 산책은 너무나 환상적이었어요. 슈리성의 너무 많은 인파에 지치셨다면 꼭 방문해보시기 바랍니다. 

연못 물이 이렇게 흘러나가서 강으로, 바다로 간다고 하더라구요. 폭포가 있대서 조금은 기대했는데, 이건 폭포라고 하기엔 너무 귀엽네요.

시키나엔은 시키나 플래투, 즉 시키나 고원에 자리하고 있습니다. 주변 지역에 비해 고도가 높은데요. 그래서인지 이렇게 탁 트인 나하 시내를 보실 수 있습니다. 슈리성도 마찬가지로 고원지대에 위치하지요? 

이건 제가 궁전 내부에서 찍은 건데요. 고대 화장실이었다고 해서 포즈를 한번 취해봤습니다. 옛날 사람들은 참, 화장실 사용 및 뒷처리가 어려웠을 것 같아요. 


시키나엔 핵심 간략 정보

주소: 일본 〒902-0072 Okinawa Prefecture, Naha, Maaji, 421−7

영업시간: 오전 9:00~오후 6:00 (동절기는 5:30까지)

휴무일: 수요일 및 공휴일

전화 번호: +81 98-855-5936 (네비게이션에서 입력해서 사용하세요)

입장료: 400엔 

대중 교통: 편도 230엔에 나하 버스 센터에서 14번 버스를 탑승

주의: 오키나와 모노레일로는 갈 수 없음

렌트카: 막히지 않는다면, 나하 시내 또는 나하 공항에서 20분 소요


일상매니저 시키나엔 총평

"북적북적 사람많은 나하 시내에서 지쳐 가장 빠르게 찾아갈 수 있는 한적한 장소. 아름다운 식생과 정원을 만끽할 수 있는 곳. 관광지에 대한 만족도는 사람 수에 반비례 한다는 법칙을 생각해보면 정말 가볼만한 정원. 너무 이뻐서 저도 또 가고싶어요. 개인적으로 오키나와 남부지방 최고로 손꼽는 장소입니다." 


아래의 포스팅들도 함께 읽어보세요.

[오키나와 맛집 여행] 오키나와 스시로 スシロー Sushiro (스시 맛집 in 나하 那覇)

[자란넷] 렌트카 예약 방법! (일본어 자란넷, 최저가 도전!)

에어비앤비 할인코드 쿠폰 4.6만원 5분 만에 받자! (AIRBNB COUPONS)


♡공감 댓글은 글쓴이에게 큰 힘이 됩니다.

로그인이 필요 없습니다. ^^

이 글을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