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알뜰 여행 정보/일본 자란넷

일본 자란넷 렌트카 완전 정복! 면책보상제도 (CDW), 영업손해액 (NOC), 렌트카 안심패키지 (RAP) 란?

일본 자란넷을 통해 일본 렌트카 예약을 진행하는 분들이 점점 늘어나고 있다. 자란넷 쿠폰이나 적립한 포인트를 쏠쏠하게 이용하면 타업체를 통해서 렌트카를 예약하는 것보다 훨씬 더 저렴하게 예약이 가능하기 때문이다. 

하지만 그렇다고 애로사항이 없는 것은 아니다. 렌트카 예약은 일상매니저의 블로그 등에 올라온 포스팅을 참고해서 할 수 있지만, 국내와렌트카 정책이 다르기 때문에, 특히 렌트카 자동차 보험을 설정하는게 어려울 수 있다. 잘란넷 렌트카를 예약하다보면 면책보상제도 (CDW), 영업손해액 (NOC), 렌트카 안심패키지 (RAP) 등 일본 렌터카 업계에서 사용하는 단어들을 마주치게 된다. 또한 일본에서 자동차 사고 났을 때, 일본 교통 법규 등에 대해 주의할 사항들도 렌트카 운전시 무시할 수 없다.

각각의 용어가 뭔가 보험 제도를 지칭하는 것은 알겠는데, 뭐가 뭔지 정확히는 모르겠다. 하지만 렌트카를 빌릴 때 보험 정책은 매우 중요하므로, 정확히 알고 진행하시고자 하는 분들은 이 포스팅을 끝까지 천천히 정독해 보시기 바란다. 

[자란넷] 회원 가입 방법! (일본 렌트카, 호텔 등 숙소 최저가 예약)-일본어 사이트



자란넷 렌트카 예약방법

먼저, 이번 포스팅에서 설명하는 내용은 자란넷에 가입을 하시고, 현재 자란넷에서 렌트카 예약을 진행하시는 분이라는 전제하에 설명한다. 아직 자란넷에서 렌트카를 예약을 하시지 않은 분이시라면, 아래의 포스팅을 참고하셔서 렌트카 예약을 완료하시기 바란다.

[자란넷] 렌트카 예약 방법! (일본어 자란넷, 최저가 도전!)

[자란넷] 쿠폰 찾는 방법! (일본 자란넷 렌트카 쿠폰, Jalan.net Coupons for rental cars)


◎ 이 포스팅은 자란넷을 통해 예약한 오릭스 렌터카 기준입니다. 

렌트카 회사에 따라 보장사항이 약간 씩은 다를 수 있습니다. ◎


면책보상제도 (Collision Damage Waiver, CDW)

만일의 사고 시에 고객님께서 부담하시게 되는 대물 면책액과 차량 면책액을 보상하는 제도이다. 쉽게 말하자면, 풀커버 보험이다. 면책 보상 제도에 가입하시면 사고가 발생했을 때 운전자가 지불해야하는 금액을 면제해준다. 

예를 들어, 면책 보상 보험에 가입했는데, 렌트카가 사고가 났다면? 면책 보상 제도에 가입했기 때문에 자동차 수리비나 대인 치료비는 면제 받을 수 있다.

면책 보상 제도 비용은 일반적으로 자란넷에서 렌트카를 예약할 때 지불한다. 위에서 소개한 예약 방법 포스팅을 따라 예약하신 분들은 이 내역을 확인하실 수 있었을 것이다. 

오릭스 렌트카 면책 보상 제도 안내


영업손해액 (Non-operation Charge, NOC)

렌트카 업체와의 책임과는 무관한 사고, 도난, 고장, 파손 등이 발생하여 차량의 수리 및 청소 등이 필요한 경우, 그 기간 중의 영업보상의 일부로 고객이 부담하는 금액을 말한다. 쉽게 말하자면, 렌트카를 대여하지 못함에 따라서 렌트카 회사가 받게되는 손해를 배상해야한다는 것이다. 

예를 들어, 면책 보상 보험에 가입했는데, 렌트카가 사고가 났다면? 면책 보상 제도에 가입했기 때문에 자동차 수리비나 대인 치료비는 면제 받을 수 있다. 하지만! 안심은 금물이다. 영업손해액을 렌트카 회사에 지불해야할 수도 있기 때문이다. 렌터카가 사고로 인해 고장이 나서 렌탈이 불가하다면 그 정도에 따라 배상액을 지불해야한다. 최소 2만엔이기 때문에 절대 적지 않은 금액이다. 왠만하면 사고는 안 일어나는게 무조건 좋다!

오릭스 렌트카 영업 손해액 안내


렌터카 안심 패키지 제도 (Rental car Assistance Pack, RAP)

오릭스 렌트카는 자체적으로 안심 패키지 제도를 운영하고 있는데, 이 제도는 사고가 발생한 경우 NOC 지불이 면제되는 것을 말한다. 즉, 면책 보상 보험(CDW)에 더해 RAP까지 가입되어 있다면, 사고가 발생하더라도 배상할 금액은 없다는 뜻이다. 물론 렌트카 사용 시 기본 계약 사항을 잘 지켰을 때 얘기다. 안전띠를 착용하지 않았다거나 신호를 위반했다면 당연히 온전히 적용받을 수 없을 것이다.

RAP 가입은 현지에서 렌트를 진행할 때 지불할 수 있다. 자란넷에서 예약하는 단계에서는 지불할 수 없다. RAP는 오릭스 렌트카만의 장점이라고 생각하는데, 그래서 개인적으로 오릭스 렌트카를 추천드린다.

오릭스 렌트카 RAP 안내


RAP의 장점은 이걸로 끝이 아니다. 타이어 수리 비용은 물론, 초과 1시간 연장도 무료로 할 수 있고, 예약 시간 보다 빨리 반납하는 경우에는 차액을 전액 환불해주기까지 한다.

이번 벳부 여행에서 비행기가 지연되어서 반납을 1시간 늦게했는데, 추가 요금이 발생하지 않아서 내심 좋아했었는데 알고보니 RAP에 가입해서 그랬던 거였다. 아주 좋은 선택이었고, 여행 다니는 내내 정말 마음 편하게 운전할 수 있었기에 CDW + RAP 조합을 정말 강력 추천드린다!!

RAP 혜택

일본 온천여행 코스, 렌트카로 다닌 오이타 벳부 2박3일 자유여행 코스 1편 

일본 온천여행 코스, 벳부 오이타 2박3일 렌트카 자유여행 코스 2편 (벳부 가볼만한 곳)!


일본 렌트카 보험 실전편

아래는 이번 여행에서 렌트카 업체 직원으로부터 설명받은 내용이다. 직원이 표시해놓은 것들을 보면 쉽게 이해할 수 있다. 간단히 말하자면 아래와 같다 (물론, 운전 법규를 어겼다면 적용받을 수 없다)

책 보상 제도 (CDW) 가입 -> 대인 대물 보상 면책

렌트카 안심 패키지 (RAP) 가입 -> 영업 손해액 (NOC) 면제 


일본에서 자동차 사고 발생시

일본에서 렌트카를 사용하는 중에는 아주 작은 사고라도 경찰에 연락해야한다고 한다. 전신주에 차가 들이받은 것처럼 별 것이 아니라고 생각된다하더라도, 사고의 정도에 관계 없이 경찰에 신고해야한다고 한다. 그렇지 않으면 위에서 언급한 보험이나 보상 제도를 적용받을 수 없다고 한다. 

비본(통역센터, 092-285-9603)으로 전화를 걸어 사고를 경찰에 통보해달라고 부탁하면 된다.  


일본 교통 규칙 주의점

일본에서의 운전 법규는 국내와 차이가 있다. 상식적인 선에서 모두 동일하지만 전좌석 안전벨트 의무를 유의하시기 바란다.


이상으로 일본 렌트카 예약시 헷갈리는 부분들을 정리해봤다. 이 포스팅을 보시는 모든 분들이 올바르게 보험과 보상 정책을 이해하시고 마음 놓고 일본 여행을 즐기시길 바란다. 모두들 자란넷과 함께 즐거운 일본 여행 되시길...

[자란넷] 예약 방법-료칸, 호텔 등 숙소 저렴하게 예약하기

[자란넷] 쿠폰 찾는 방법! 2 (일본 자란넷 숙소 쿠폰)

에어비엔비 탈퇴 재가입으로 5만원 에어비엔비 할인코드 쿠폰 받는 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