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유럽 여행/프라하, 체코

체코 프라하 천문시계, 구시가 광장, 뜨르들로, 화약탑, 바츨라프 광장 (그리고 프라하 시내 관광 지도)

안녕하세요, 일상매니저입니다. 많은 분들이 좋아하시는 체코 프라하 여행 중에 반드시 들러보시게 될 프라하 시내에서 가볼만한 곳들을 소개해 드리려고 합니다. 개인적으로 이 동네의 다양하고 재미있는 모습을 볼 수 있어서 좋았던 곳인데요. 

프라하 구시가 광장 (Old Town Square), 시계의 걸작 프라하 천문 시계 (Astronomical Clock), 얀 후스 동상, 체코 전통 빵 뜨르들로 (Trdelník), 화약탑 (The Powder Tower), 바츨라프 광장 (Wenceslas Square)을 간단명료하게 소개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특히나 이번 포스팅에서 소개해드릴 곳들은 체코의 역사와 관련된 부분도 많은 것 같습니다. 역사라고 하면 머리가 좀 아파오지만, 쉽게 쉽게 사진과 함께 같이 보실까요?




프라하1 관광지도

먼저 프라하 관광지도를 보여드리겠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 소개해드릴 곳들은 물론 다른 포스팅에서 소개해 드릴 곳들도 포함되어 있는데요. 프라하 성을 제외한 유명 프라하 관광지는 대부분 이 구역 안에 있다고 보시면 됩니다. 

▲ 프라하1 (중심 구역) 관광지도. 프라하 관광의 중심과 시작은 언제나 구시가 광장.

프라하 1이 프라하 관광의 중심이기 때문에, 프라하 숙소도 가능하면 프라하1 근처에 잡으시는 걸 추천해드립니다. 특히나 아래 포스팅에서 제가 소개해드린 에어비앤비는 그런면에서 참 좋은 숙소였는데요. 그럼 이제 중심부 한곳 한곳 잘세히 보실까요?

체코 프라하 에어비앤비 가족 숙소 추천


프라하 천문 시계

까를교를 건너 카렐 거리(카르로바)를 지나쳐서 구시가 광장에 들어오게 되셨다면, 가장 먼저 맞이하시게 될 건물은 바로 이 프라하 천문 시계입니다. 프라하 시청 천문 시계라고도 하는데요. 아쉽게도 천문학적으로 정확한 건 아니라고 합니다. 

왜 그럴까요? 이 시계는 만들어진 시기는, 사람들이 지구가 우주의 중심이고, 태양과 별들이 지구를 중심으로 돈다고 믿고 있던 시대이기 때문입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 시계는 엄청난 걸작으로 손꼽히고 있는데요.

▲ 프라하 천문 시계

세 부분으로 되어 있는 이 시계는, 매시 정각 마다 시계 윗부분에 있는 두 창문이 열리면서 12사도의 행렬을 볼 수 있다고 합니다. 이 행렬을 보기위해 매 시간 마다 사람들이 몰려들게 된다죠. 사도들 행렬 바로 아래 쪽에는 ‘죽음’의 상징인 해골이 있구요. 

이 시계는 종류의 시간을 표시해 주는데요. 위 사진의 가운데 부분을 자세히 보시면 세 개의 원을 보실 수 있습니다. 바로 아라비아 숫자로 표시한 옛날 보헤미아식 시간, 로마 숫자로 표시한 오늘날의 시간, 그리고 바빌로니아 방식에 따라 낮을 12부분으로 나눈 시간입니다.  세 부분을 찾으셨나요?


구시가 광장 (올드타운 스퀘어, Old Town Square)

프라하 구시가지 광장은 프라하 관광의 중심이라고 할 수 있는 곳입니다. 사실, 대부분의 여행은 이곳에서 시작 되지요.  구시가 광장에서 유난히 눈에 뜨는 건물은 사진 오른쪽에 있는 틴 성당(Tyn Catherdral)입니다. 이 건물이 보이시는 곳이 구시가 광장입니다.

▲ 구시가 광장에서 바라본 틴 성당

근대에는 공산주의 국가였음에도 불구하고, 프라하에는 많은 성당과 교회들로 인해 때때로 100개의 뾰족탑을 가진 도시로 불린다고 하는데요. 쌍둥이 탑과 많은 뾰족탑이 있는 틴 성당이 대표적인 건물입니다. 이 건물은 1365년에 지은 것이라고 하네요.


얀 후스 동상 (Jan Hus)

구시가지 광장의 중앙에서 홀로 꿋꿋하게 서있는 동상을 발견하실 수 있는데요. 바로 체코의 종교 개혁가 얀 후스(1372-1415년)를 기념하는 동상입니다.   

▲ 구시가 광장 중앙에 서있는 얀 후스 동상

얀 후스는 가톨릭 사제였지만, 당시 교직자들의 부패한 도덕성을 용감히 폭로하고, 면죄부 판매를 반박했던 사람입니다. 안타깝게도, 얀 후스는 그일로 인해 교직자 계급의 분노를 사게 되었습니다. 자신의 견해를 설명하기 위해, 콘스탄츠 공의회에 참석하는 조건으로 안전을 약속받았지만, 얀 후스는 결국 이단자로 단죄를 받고 화형을 당하였다고 하네요.


뜨르들로 (Trdelník)

구시가 광장 주변 곳곳에서 수많은 뜨르들로 집을 발견하실 수 있으실 텐데요. 프라하에 오셨다면 꼭 드셔보실 음식 중 하나입니다. 체코 전통 빵이라고 불리기도 합니다.

 위의 사진 오른쪽 위에 보시듯이, 뜨르들로 모양으로 간판 표시를 해놓기 때문에, 멀리서도 쉽게 찾을 수 있다

▲ 뜨르들로 메뉴판. 기본 클래식 제품은 60 체코 크라운 (약 3,000원). 유로로도 계산이 가능하지만, 환율이 불리하기 때문에 체코 크라운으로 결제하는 걸 추천. 

▲ 노릇노릇 구워지는 뜨르들로.

▲ 먹음직스러운 뜨르들로.

▲ 맛은.. 뭐랄까.. 구운 얇은 꽈배기같은 느낌이랄까? 체스키 크룸루프에서 먹은 뜨르들로가 훨씬 더 맛있었다.


화약탑 (The Powder Tower)

이 화약탑은 1475년에 건축된 탑으로, 프라하 후기 고딕양식 유적 중에서 가장 유명한 것이라고 합니다. 구시가지 광장의 관광 시작 기점으로도 많이들 잡으시는 곳입니다. 이곳을 기점으로 프라하 구시가지와 신시가지가 나뉘어지기 때문이지요.

▲ 화약탑

이 화약탑은 체코 왕들의 대관식 행렬이 시 역내로 들어가는 상징적인 입구라고 하는데요. 원래는 화약창고로 사용하던 것이라 합니다.  오늘날에도 프라하 성으로 가는 대관식 또는 왕의 행차가 시작되는 곳이라고 합니다. 그럼 이제 신시가지의 경계에서 프라하 신시가지로 넘어가볼까요?


바츨라프 광장 (Václavské náměstí)

신시가지에서 가장 유명한 명소는 바로 바츨라프 광장입니다. 사실, 신시가지는 오늘날 기준으로 신시가지가 아니라, 과거 프라하 기준으로 신시가지입니다. 이곳이 세워진 시기는 1348년 경입니다. 카를 4세가 마(Horse) 시장으로 세운 곳이라고 하네요. 

▲ 바츨라프 광장

바츨라프 광장의 모습을 보시면 아시겠지만, 수많은 쇼핑 거리가 가득합니다. 그래서 이 광장은 "현대 프라하의 소비 중심지"라고 불리기도 한다고 합니다. 사진의 저 끝에는 바츨라프 기마상도 멀리보이네요. 프라하에서 쇼핑을 편하게 즐기시고 싶은 분들은 이 신시가지의 바츨라프 광장을 꼭 방문해보시기 바랍니다.


마무리

이렇게 프라하에는 참으로 다양한 볼거리가 있고, 이 모든 볼거리들이 걸어서 다닐 수 있다는게 참 장점인 것 같습니다. 자유여행객에게 이렇게 관광하기 좋은 곳은 잘 없을 것 같은데요. 여러분도 이 아름다운 도시를 가득 채운 도시 여행자들 중 한 분으로 좋은 기억을 가지시기 바랍니다. 

▲ 프라하 구시가지 거리


프라하 관광을 계획하고 계신 분이라면, 아래의 관련 포스팅들도 읽어보세요. 좋은 여행 되시길 바랍니다. 

동유럽 자유여행 코스, 9박 11일간 렌터카와 함께한 자유여행 관광 코스

체코 프라하 성 관람코스 및 볼거리 (체코 대통령 궁, 성비투스 대성당, 황금 소로, Prague Castle)

에어비앤비 쿠폰 5만원 할인코드 쉽고 빠르게 받는 방법!


이 글이 도움이 되셨나요? 아래의 ♥공감은 글쓴이에게 힘이 됩니다.

로그인이 필요하지 않습니다. 감사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