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상 이야기/IT

[외장하드] 1. 인식 불가 오류 및 WD 외장하드 AS 방법

안녕하세요, 일상에 유익한 정보를 매니징해드리는 일상매니저입니다. 오늘은 웨스턴디지털(Western Digital, WD) 외장하드의 인식 불가 오류 문제 고장 및 그에 따른 해결을 위해 WD 외장하드 AS 고객센터 접수 방법을 안내해 드리겠습니다. 

많은 분들이 사용하시는 외장하드 참 유용한 물건이지요. 저도 데이터 백업용으로 아주 잘 사용하고 있었습니다. 그런데 갑자기 외장하드가 안될 때가 있더라구요. 사실은 그게 고장의 징후였던 것입니다.

전 항상 주의 깊이 소중하게 외장하드를 다뤘습니다. 항상 하드웨어 안전하게 제거하기 기능을 사용해서 외장하드를 제거하였습니다. 또 특별히 큰 충격을 가한적도 없었습니다. 그런데 인식 오류 고장이 나더군요.  

그래서 WD 외장하드 AS를 진행하게 되었습니다. 검색해봐도 잘 정리해놓은 글이 없더군요. 인식 오류 증상부터 AS까지 어떻게 진행할 수 있는지 같이 보시죠.



1. 환경


제가 사용하던 외장하드는 WD Elements 2TB 제품입니다. 2016년에 구입하여 구입한지 1년지 조금 넘은 제품입니다. 외관상 특별한 문제는 없어보이지요. 앞서 말씀드렸듯이 항상 조심스럽게 사용해 왔습니다. 그런데 컴퓨터에 접속하니 오류가 발생하더군요.


2. 오류 발생


"위치를 사용할 수 없습니다. D:\을(를) 액세스할 수 없습니다. I/O 장치 오류로 인해 요청이 수행될 수 없습니다."라는 메세지가 뜨더라구요. 인터넷에서 검색을 해보니, 바로 데이터 입출입에 문제가 있는 물리적 고장 문제이라고 합니다.

베드섹터, 또는 헤드불량으로 인해서 발생하는 문제라고 합니다. 즉, 이 외장하드는 고장나서 사용 불가라는 겁니다. 보증기간 내시면 교환 받으실 수 있고, 만약 아니라면 사설 업체를 통해 수리하셔야 합니다.


저같은 경우는 백업용으로 사용하던 것이고, 사실 가지고 있던 자료는 모두 컴퓨터에 아직 들어있어서 데이터 복구를 할 필요는 없었습니다. 

데이터 복구는 WD에서 보장해주는 AS 포함 사항이 아닙니다. 3년 내에 외장하드에 문제가 생기면 교환을 해주는 것이지, 데이터 복구까지 책임져 주는 것은 아니라는 거죠. 

사실 그럼 3년이라는 기간이 대체 무슨 의미인가 싶습니다. 기존 기계를 어찌됬든 수리 또는 분해해서 쓸텐데, 내 개인 정보도 다 넘어갈테고, 좀 씁쓸한건 사실입니다.

데이터 복구가 꼭 필요하신 분들이라면, 네이버에 검색해보시면 업체 정보가 많이 나오니 그분들께 유상으로 진행하면 될 것입니다.


3. AS 가능 잔여기간 확인



위 링크로 접속하시면, 홈페이지로 접속합니다. 메인페이지에서 바로 AS 기간 확인(Warranty check)이 가능합니다. 아래 보이시는 화면의 파란 박스를 클릭하시면 됩니다.


접속하면 아래 화면으로 진행됩니다. 이 화면에서 A/S기간 확인 버튼이 2개 있는데요. 빨간 박스인 RMA 서비스는 외국으로 보내는 제품에 해당 합니다. 구매하신지 2년 내에는 국내에서 교환, 마지막 1년은 RMA 서비스로 교환을 요청하셔야 합니다. (유프라자 수입 제품 기준)

RMA는 당연히 외국으로 나갔다 오니까 교환 시간도 오래걸리고 불편하겠죠.

아무튼, RMA 대상 제품이 아니시라면 왼쪽의 파란 박스 안의 A/S 확인 버튼을 클릭하시면 됩니다.


다음 페이지로 넘어가셨다면, 그럼 이제 시리얼 넘버를 입력하시면 됩니다. 


시리얼 넘버는 아시다 시피 제품 뒷면에 있습니다. 


시리얼 넘버를 입력했는데, 제 경우에는 오류가 났습니다. 아래와 같이 고객센터로 문의를 달라는군요. 그래서 전 AS 센터로 전화했습니다.


4. AS 센터 전화 하기


메인 페이지에도 나와있듯이, WD AS센터 전화번호는 아래와 같습니다. 

WD 서비스센터 전화번호

02-703-6550 


전화를 해보니, 시리얼 넘버를 확인하고보니, 제 제품은 유프라자에서 수리를 해줄 수 있다는군요. 수입원에 따라서 AS 거래처가 바뀌나 봅니다. 그래서 전화를 했습니다. 유프라자 전화번호는 아래와 같습니다.

유프라자 전화번호

02-702-3290


유프라자에 통화한 결과, 시리얼 번호를 확인하고 AS를 진행하게 되었습니다. 정리하자면, 다음과 같습니다.

1. 데이터 복구는 불가합니다 (다른 유상 서비스 사용).

2. 택배로 유프라자로 제품을 보냅니다, 단 파손에 주의하여 보내야합니다 (택배 비용은 선불)

3. 보증 기간 2년 이내는 국내에서 교환, 마지막 1년은 RMA로 교환입니다.

4. 새 제품으로 교체하여도 보증기간은 최고 구입시로부터 지정된 기한까지입니다, 즉 연장되지 않습니다.



구입할때 보증기간이 3년이라고 안심하고 구입했던 것과 달리, 서비스는 그정도 수준까지는 아닌 듯합니다. 데이터 복구도 불가능하고, 택배도 선불로 보내야하구요. 물론 교환해주는게 어디냐 싶지만, 사실 데이터를 날린다면 그건 외장하드로서의 가치가 없는 것 아닐까요? 데이터가 복구되지 않는 보증이 대체 무슨 의미인가, 싶기도 합니다. 

아직 저도 제품을 보내지 않았습니다. 교체에 들어간 총 소요기간과 AS 후기에 대해서는 아래 다음 포스팅에서 더 자세히 말씀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외장하드] 2. WD 외장하드 인식불가 오류 A/S 후기

[아이패드] 백업 초기화 초간단 방법

[네이버 웹마스터도구] 수집 실패 해결 방법! (티스토리 블로그-추정 해결 방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