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상 이야기/IT

아이폰 중고판매 초기화 방법 (How to reset iPhone)

2017년 10월 아이폰 X 그리고 아이폰 8의 출시로 인해, 많은 분들이 아이폰 7 등 구시대 아이폰을 중고 시장에 내놓고 있다. 아이폰 중고거래 시 항상 마음에 걸리는건 개인정보 유출이다. 비단 아이폰 뿐만 아니라 모든 폰을 중고로 내놓을 때는 불안한 마음이 누구나 들 것이다. 하지만 아이폰 중고판매 전 초기화 또는 재설정을 잘 해놓는다면 전혀 걱정 없이 중고 거래를 할 수 있다.

특히 최근들어 아이폰 분실이나 도난 사건 사고가 과거보다 빈번히 일어나기 때문에, 초기화 과정이 더욱 복잡해졌다. 쉽게 말하면, 폰을 훔친 사람이 폰을 사용할 수 없도록 락을 걸어 놓았다고 생각하면되는데, 중고 판매 전에 이 절차를 미리 잘 해제해 놓지 않는다면 중고 구매자는 폰을 구입하고도 사용하지 못하게 되는 것이다. 이에 따라 당연히 개인 정보 유출의 위험이 더 생긴다.

오늘은 경험을 바탕으로 완벽하게 싹 밀어주는 아이폰 초기화 방법을 iOS 11.1.2 환경에서 설명하겠다.




나의 iPhone 찾기 끄기

아이폰을 공기기로 만들기 위해서 가장 먼저 할 단계는 기기예서 나의 iPhone 찾기를 해제 하는 것이다. 아이폰에서 설정에 들어가서, 바로 첫 줄에 등장하는 본인의 Apple ID (프로필 사진) 부분을 클릭힌다. 


Apple ID에 들어왔다면, 조금 밑으로 내리면 iCloud 버튼을 찾을 수 있다. 클릭하자.


iCloud에 들어가면 다양한 항목들이 눈에 띄는데, 다 무시하고 아래의 나의 iPhone 찾기를 클릭한다.


나의 iPhone 찾기에 들어왔다면, 켜져있는 버튼을 고스란히 닫아준다. 비밀번호를 입력하고하면 다른 전자기기에서 이 iPhone의 위치 추적 기능이 꺼진다. 중고로 판매할 때 기계를 추적할 필요는 없으니 꺼준다. 그럼 1단계는 완료이다.


Apple ID 로그아웃

나의 iPhone 찾기를 성공적으로 껐다면, 다음 단계는 Apple ID 로그아웃이다. 설정에서 다시 위로 올라가, Apple ID (프로필 사진) 항목으로 들어간다. 쭉쭉 아래로 내리면 로그아웃 버튼이 있다. 눌러준다.


로그아웃 버튼을 누르면 데이터의 복사본을 유지하겠냐고 물어본다. 중고 판매시에는 필요없으니까 건드리지 말고 계속해서 오른쪽 상단의 로그아웃을 지긋이 누른다. 그럼 Apple ID 로그아웃이 완료된다.



모든 설정 재설정

다시 설정으로 돌아와보면, Apple ID를 로그아웃했기 때문에 iPhone에 로그인 하라는 메세지를 볼 수 있다. 그렇다면 Apple ID를 정상적으로 로그아웃 한 것이다.  


그렇다면 이젠 모든 데이터를 날릴 시간이다. 소위 말하는 공장 초기화 단계라고 봐도 되겠다. 방법은 매우 쉽다. 설정에서 스크롤해서 일반 항목을 찾아서 클릭해보자.


일반 항목에 들어와서 아래로 쭉쭉 스크롤하다보면 재설정 탭이 눈에 들어온다. 클릭해보자.


재설정에 들어오면 여러 재설정이 있는데, 공장 초기화를 위한 재설정은 첫번째 버튼인 모든 설정 재설정이다. 클릭해주자.


다시 한 번 혹시나 백업해두어야할 뭔가가 없는지 5초동안만 고민해보고, 없다면 iPhone 지우기를 누르면 된다. 이젠 정말 깨끗한 상태로 원상 복귀이다.


iCloud에서 기기 삭제하기

이렇게 해서 쉽고 빠르게 아이폰 중고판매 초기화를 완료할 수 있다. 그런데 더 해줘야할 것이 있다. 바로 iCloud에서 등록된 기기를 삭제해 주는 것이다. iCloud 웹페이지(링크)에 일단 접속해보자. 로그인 하고나면 아래와 같은 모습을 확인할 수 있을 것이다. 설정을 눌러준다.


방법은 간단하다. 설정에 들어오면 등록된 나의 기기 목록을 볼 수 있는데, 그 중에서 판매하고자 하는 기기를 ⓧ 버튼을 클릭해 등록을 해지한다.

위의 화면에서 iPhone 7은 이미 없어진 상태다. 중고거래가 지연되다보니, 모든 설정 재설정 이후 1주일 후에 확인했더니 자동으로 사라졌다. 그런데 재설정 이후에 바로 중고거래를 하는 경우라면, 이 페이지에도 기기가 등록된채로 살아있다. 그러니 이 페이지에 기기가 등록되있지 않는지 확인해봐야한다. 그렇지 않으면 중고 구입자가 사용할 수가 없다고 한다. 


이렇게 아이폰 중고판매 초기화 방법을 쉽고 빠르게 살펴보았다. 애플 제품의 백업 방법이나 중고 판매 전 또다른 필수 코스인 리퍼기간 조회 등도 관련포스팅을 통해 참고하시기 바란다. 모두들 즐거운 중고판매 되시기 바란다.

아이폰 리퍼기간 조회 빠르고 간단하게 확인하는 방법 (How to Check iPhone Warranty Status)

[아이패드] 백업 초기화 초간단 방법 (How to backup and reset iPad)

에어비엔비 탈퇴 재가입으로 5만원 에어비엔비 할인코드 쿠폰 받는 법


이 글이 도움이 되셨나요? 아래의 ♥공감은 글쓴이에게 힘이 됩니다.

로그인이 필요하지 않습니다. 감사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