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상 이야기/IT

카카오톡 백업 초간단 방법 (How to Back up Kakao Talk )

카톡 백업을 어떻게 하는지 궁굼해하는 분들이 많다. 카카오톡은 계정이 있든 업든 사용할 수 있는데, 카톡 대화 내용 백업은 카카오 계정이 있는 경우에 한해서만 가능하다. 카카오 계정이 없으신 분은 먼저 카카오 계정을 만들고 시작하도록 하자. 이번 카카오톡 대화 내용 백업은 핵심만 아주 간략히 설명드리도록 하겠다.

준비물은 오로지 백업하고 싶은 대화 내용을 담고 있는 스마트폰, 와이파이 또는 데이터 통신 연결, 카카오 계정이다. 

작업 환경: 안드로이드 8.0 오레오/ 카카오톡 버전 7.1.5



카톡 백업 전 유의사항

먼저, 카톡 백업 전에, 유의해야할 점들 몇 가지를 알아보도록 하자.

1. 카카오톡 5.0 이상만 백업 지원 가능하다 (☞ 신규 휴대폰 개통 전 대화 내용 미리 백업 추천).

2. 텍스트 대화만 백업 가능하며, 사진, 동영상과 같은 파일 형태의 메시지, 1,000 자 이상 장문 텍스트 메시지, 비밀 채팅, 오픈 채팅 메시지, 플러스친구, 옐로아이디 메시지 등은 백업이 불가능하다.

3. 대화 복원 기한은 14일이다. 이후에는 백업 데이터가 자동 삭제되므로 복원이 불가하다.

4. 앱을 재설치하여 전화번호 인증 이후, 반드시 기존에 사용하던 카카오 계정에 로그인해야 한다 (카카오 계정에 로그인하지 않으면, 초기화된 대화 내용은 복원할 수 없으므로 유의)

5. 비밀번호는 반드시 기억해둔다. 


카카오톡 백업 방법

1. 카톡을 켜고, 오른쪽 상단 ˚ ˚ ˚ 탭을 선택한다.


2.  ˚ ˚ ˚ 탭에서 상단의 설정 탭(톱니바퀴 모양)을 선택한다.


3. 설정 탭에서 채팅 탭을 선택한다.


4. 채팅 탭에서 대화 백업 탭을 선택한다.


5. 대화 백업 탭에서 대화 백업하기 탭을 선택한다.

여기서, 카카오 계정이 등록되어 있지 않은 분은 카카오 계정을 연결하라는 문구가 뜬다. 카카오 계정 만들기 방법은 아래 관련글을 참고하시기 바란다.

카카오 계정 만들기 방법 (How to Create Kakao Account)



6. 백업용 비밀번호를 설정한다.

위에서 유의사항에서 말씀드린 바와 같이, 이 비밀번호는 잊어버리면 찾을 수 있는 방법이 없다. 메모를 해두던가, 평소에 항상 사용하는 비밀번호를 사용하도록 하자.


7. 대화 백업 진행

대화 백업은 대개 수 분 내에 금방 끝나니 기다리도록 하자.


8. 대화 백업 완료

위와 같은 화면을 확인하였다면, 카톡 대화 내용 백업이 카카오 계정 클라우드에 저장된 것이다. 초간단 카톡 백업 완료이다.


일상매니저 생각

비교적 스마트폰 사용에 익숙한 젊은 세대라면, 카톡 대화 내용을 비슷한 프로세스를 통해서 새로 구입한 스마트폰에서 복원할 수 있을 것이다. 하지만, 이 글을 읽는 분들 중에는 아마 스마트폰에 익숙하지 않은 분들도 많을 거라고 생각한다. 이어지는 연관 포스팅에서 카카오톡 대화 내용 백업 방법을 다루도록 하겠다.


아이폰 중고판매 초기화 방법 (How to reset iPhone)

[아이패드] 백업 초기화 초간단 방법 (How to backup and reset iPad)

에어비앤비 쿠폰 5만원 할인코드 쉽고 빠르게 받는 방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