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상 이야기/식물&과일

마로니에씨 추출물 효능 (Efficacy of Horse Chestnut Seed Extract)

안녕하세요, 일상에 유익한 정보를 매니징해드리는 일상매니저입니다. 오늘은 마로니에 종자 추출물 (Horse chestnut)에 대해 이야기 해보려 합니다. 마로니에는 많이는 들어봤는데 뭔지는 잘 모르시겠지요? 저도 어렸을적엔 대학로에 있는 마로니에 공원밖에 몰랐답니다.

마로니에는 아에스쿨러스 히포카스타눔(Aesculus hippocastanum)이라는 학명을 가진 식물입니다. 마로니에는 칠엽수과(Hippocastanaceae)에 속하는 식물입니다. 이 나무 열매는 생긴게 꼭 밤같습니다. 하지만, 독성을 띄고 있어서 열매를 안타깝게도 먹을 수는 없답니다. 

마로니에는, 그 학명에 따라, 주된 성분이 에스신(Aescin)이라는 성분입니다. 이 성분은 피부 미용 및 다리케어에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그래서 화장품에서도 많이 사용되는 성분입니다. 좀 더 자세히 알아볼까요?


마로니에 종자 추출물


사실, 마로니에 종자 추출물에 관심을 갖게 된건 화장품 때문이었습니다. 바로 미스레그라는 다리케어 전문 화장품인데요. 이 화장품 용기를 살펴보다보니, 마로니에씨 추출물을 사용했다고 하더라구요. Leg guard 4 성분이라고 소개하고 있더라구요. 다리 보호 성분으로 마로니에 씨를 소개하고 있더라구요. 

미스레그 사이트 바로가기

다리를 이쁘고 얇게 해준다는데 정말 그런 효과가 있을까? 궁굼했습니다. 결론적으로 찾아보니, 정말 임상적으로 다리를 얇게 해주는 효능이 입증된 성분이었습니다.

정말 맛있어 보이지만, 먹으면 독성이 있는 마로니에 열매


에스신


에스신이라는 성분은 서두에서도 언급드렸지만, 그 효능이 입증된 성분입니다. 특히 다리 질환과 관련된 만성 정맥 부전증, 부종 치료 등에 효과가 있는 것으로 밝혀졌다고 합니다. 

Pharmacological Research 라는 SCI 논문을 보니, 에스신은 만성 정맥 부전증에 대한 대안 치료법으로서, 압박 요법과 같은 치료와 비슷한 수준으로 효과를 나타냈다고 합니다.[각주:1]


실제 실험 결과


앞서 언급한 논문에서는 그 효능을 증명하기 위해 실험을 진행했는데요. 이 에스신이라는 성분을 임상실험에서 만정 정맥 부전증 환자들에게 정기적으로 투여했다고 합니다. 

그 결과 다리의 부피, 통증, 피로, 긴장감, 가려움이 크게 감소하였다고 합니다. 다리의 부피 감소? 네, 정말 부피 감소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그것도 상당히 감소했다고 기재하고 있습니다 (영문 기재: "a significant reduction in leg volume and symptoms").


마무리...


화장품 회사에서는 항상 과장광고만 한다고 생각했는데, 실제로 이렇게 당당하게 성분을 써놓고 있어서 놀랐습니다. 그리고 실제로 그 성분들을 당당하게 적어 놓은 만큼, 실제로 그 효과가 입증된 성분이라고 하니 더욱 마음 놓고 사용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다리 부피 감소에 도움이 된다고 하니까, 여성분들에게는 정말 희소식일듯 합니다. 물론, 이 마로니에 열매는 독성이 있어서 먹을 수는 없지만, 믿을 수 있는 과정을 거쳐서 섭취하시거나 바르시면 분명 효과를 보실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앞서 언급한 미스레그 같은 화장품을 사용하실 수 있겠죠.

사실 다른 다리 보호 성분인 아르니카 꽃 추출물에 대해서는 지난 포스팅에 그 효능에 대해서 적어 놨었습니다. 다른 두 가지 남은 성분인 부쳐스브룸 뿌리 추출물, 포도잎 추출물에 대해서도 다음에 더 자세히 알아볼까 합니다. 아르니카꽃에 대해서는 아래 관련 포스팅을 참고하세요.

아르니카꽃 추출물 효능 (Efficacy of Arnica montana Flower Extract)

* 본 포스팅은 미스레그 제품만을 지원받아 본인의 경험에 따라 작성되었습니다.

  1. Aescin: pharmacology, pharmacokinetics and therapeutic profile- CR Sirtori- Pharmacological Research, 2001 [본문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