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상 이야기/식물&과일

아르니카꽃 추출물 효능 (Efficacy of Arnica montana Flower Extract)

안녕하세요. 일상매니저입니다. 오늘은 아르니카 꽃에 대해 말씀 드리겠습니다. 아르니카 꽃은 Arnica montana, 아르니카 몬타나라는 학명을 지닌 허브식물의 꽃입니다. 

우리에겐 생소한 허브이지만, 사실 유럽에서는 지난 16세기부터 아주 오랜 시간동안 약초 (herbal medicine)로서 오랫동안 사용되어 왔습니다. 

아르니카 꽃 추출물은 그 효과가 입증되어 여러 화장품들에 들어가는 성분이기도 합니다. 다양한 치료 효능과 미용에도 효과가 좋다는 아르니카 꽃에 대해서 오늘 자세히 소개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원산지


아르니카 꽃의 원산지는 중부 유럽입니다. 독일, 이탈리아 등 중부 유럽에서 매년 5~8월 사이에 개화합니다. 다년생 식물이고, 나무에서 자라는 꽃은 아니지요. 다만 아쉽게도 생산량이 많지가 않아서, 언제나 공급이 수요에 비해 부족한 식물입니다. 최근에는 농업의 발달로 생산량이 비교적 잘 조절되기는 하지만, 여전히 생산량은 부족하다고 합니다.


효능


우리가 주로 관심이 있는 분야는 효능이지요. 아르니카 꽃은 과거부터 유럽에선 진통 및 소염에 효과가 있다고 알려져 왔다고 합니다. 버드나무 껍질에도 비슷하게 진통 및 소염 효과가 있다고 하는데, 비슷한 용도로 사용되어 왔다고 합니다.


1. 진통 및 소염 작용

최근에는 과학적인 방법들을 통해서 아르니카 몬태나의 효능이 좀 더 정밀하게 부각되고 있습니다. 먼저 진통 및 소염 작용에서는 아주 대표적인 진통소염제인 이부프로펜 (ibuprofen)과 골관절염 치료에 있어서 비견될만한 효능을 지녔다고 최근 연구 조사는 밝히고 있습니다.

과학적으로 입증된 한 SCI 논문에 의하면[각주:1], 아르니카 몬타나는 염좌, 타박상, 부종 및 상처 치료에 대한 국소 치료제로서 과거부터 사용되어 왔다고 합니다. 또한 곤충에게 물렸거나 치은염 등 염증 치료에 외용제로서도 사용되어 왔습니다. 류마티스 통증 완화에도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해당 논문에서 실시한 실험에서는, 3주 동안 아르니카로 치료한 결과, 통증, 결림이 완화됨을 확인하였다고 합니다.


2. 다리 통증, 결림, 부종 치료 및 혈류 개선 

주목할만한 또 다른 효과는 다리 통증, 결림, 및 부종 치료에 대한 효과입니다. 2017년 최근 연구 결과에 의하면[각주:2], 지속성 정맥 관류 환자들을 대상으로 한 임상 연구에서, 통증, 충혈, 부종, 혈종 형성을 감소시키고 혈류를 개선하는 효능이 있음이 입증되었습니다.


이 포스팅을 작성하면서, 네이버에서 아르니카 꽃을 검색해보니, 최근에 다리 붓기에 효과적인 화장품이 국내에서 출시되었다고 하네요 ("미스레그"). 최근 과학적으로 입증된 다리 붓기 효과와 관련해서 벌써 이렇게 신제품 출시가 빠른가요? 해당 제품에 관심있으신 분들은 링크를 확인해보시기 바랍니다.

 


독성


앞서 언급한 바와같이, 정말 유용한 효능을 많이 지닌 아르니카 꽃 추출물이지만, 이 식물 전체를 직접 섭취하시는 것과 같이, 의학적 자문 없이 섭취 등 사용하시는 것은 위험할 수 있습니다. 바로 독성 때문입니다. 아르니카에는 헬레나린 (helenalin)이라는 물질이 소량 함유되어 있는데요. 

이 헬레날린이 진통 및 소염 작용을 지니는 성분이기도 하지만, 동시에 독성을 지니기도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아르니카 식물을 과량으로 섭취하시면, 위장염, 소화관 내출혈, 간염증, 더 나아가서는 사망에까지 이르게 할 수 있습니다. 

이런 이유로 미국 FDA에서는 아르니카가 안전하지 않은 약초라고 발표하기까지 했습니다. 하지만, 헬레나린을 무분별하게 사용하는 것이 아니라면 괜찮다고 합니다.

아르니카 꽃은 의약품, 화장품 등 표준화된 제제로서 사용하시기를 권장해 드립니다. 시장에 출시된 화장품이나 의약품 같은 경우는 이미 임상테스트를 통해서 그 안정성이 입증되었다는 뜻이니, 안심하고 사용하셔도 좋습니다.

  1. Arnica montana gel in osteoarthritis of the knee: an open, multicenter clinical trial- O Knuesel, M Weber, A Suter - Advances in Therapy, 2002 [본문으로]
  2. Effectiveness and Safety of Arnica montana in Post-Surgical Setting, Pain and Inflammation- Paolo Bellavite, et al. – American Journal of Therapeutics, 2017 [본문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