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국내 여행/경기

[경기 여주 가볼만한 곳]-용담한옥마을 전통한옥 에어비앤비

안녕하세요, 일상에 유익한 정보를 매니징해드리는 일상매니저입니다. 많은 분들인 최근에 한옥펜션 스테이에 관심을 가지고 계신 것 같습니다. 뭔가 익숙하면서도 특별한 것들을 찾는 그런 트렌드 때문인 듯 합니다. 

사실 저만해도 이전에는 한옥에 크게 매력을 느끼지 못했던 것 같습니다. 일본에서는 료칸의 문화가 너무 잘 정착되어 있고, 료칸은 일본에서 호텔보다도 더 고급으로 쳐주는 문화를 발전한 것에 비해, 한옥체험을 별볼일 없는 그런 문화였었던 것 같습니다. 실제로 편의 시설이 잘 갖춰진 한옥을 찾는 것도 매우 어려웠었구요.

하지만 일상매니저 역시 최근 에어비앤비 플랫폼을 통한 숙소 예약 문화로 인해서 한옥에 더 관심을 갖게 되었습니다. 과거에는 멀게만 느껴졌던 한옥이었지만, 개인들이 지은 깔끔하고 모던한 내부를 지닌 한옥들이 에어비엔비를 통해서 쉽게 예약이 가능해졌기 때문이죠.

오늘은 제가 올 여름을 시원하게 보낸 서울 근교 경기도 여주에 위치한 한옥 스테이를 추천해 드리겠습니다. 한옥팬션이라고 하기도 뭐하고, 한옥 숙소라고 하기도 뭐하고, 속시원하게 한옥 에어비앤비라고 칭하도록 하겠습니다. 같이 봐보실까요?



1. 위치


에어비앤비로 숙소를 예약하고나니, 호스트께서 안내장을 보내주셨습니다. 숙소를 용담한옥마을이라고 소개해주셨는데요. 아마 이 검색어를 찾으시는 분들은 다 이 숙소를 찾으시는 분들일꺼라고 생각합니다. 

여튼, 이 용담 한옥 마을은 경기도 여주시 산북면에 위치합니다. 여주라고 하면 서울에서 꽤 먼 것 같은데, 이 숙소 위치는 경기도 광주시와 양평군에 인접한 곳이라, 곤지암 생활권입니다. 여주 시내나 여주 프리미엄 아울렛과는 오히려 꽤 거리가 되는 곳입니다.

저흰 서울 강남에서 저녁 6시에 출발해서 저녁 7시 10분경에 숙소에 도착할 수 있었습니다. 아래 지도를 보시면,  대략적인 위치가 이해 되실 겁니다. 

강남구, 송파구, 광주시, 양평군, 여주시의 위치와 비교해보시면 서울에서 정말 가깝다는 걸 알 수 있습니다. 분당에서도 가깝구요. 서울에서 정말 접근성이 좋은 곳이라고 자신있게 말씀드립니다.


2. 외관



사진에서 보실 수 있듯이, 외관은 아름다운 전통 한옥의 모습입니다. 웅장하면서도 절제된 아름다움이 느껴지는 2017년 7월부터 사용시작한 신축 건물입니다. 최고급으로 지어진 느낌을 멀리서도 느낄 수 있었습니다.


숙소에서 바라본 전망은 매우 아름답습니다. 가슴이 탁 트이죠. 한옥이 4채가 모여있기 때문에, 작은 한옥마을이라고 보셔도 무방하겠습니다. 


전형적인 또는 정석적인 형태의 한옥은 아닐지 모르지만, 청기와의 푸른 빛깣이 참 곱습니다. 옛 대문의 느낌을 현대적으로 잘 소화해낸 것이 멋있구요. 


처마가 유난히 길어보이지요? 처마를 길게 할 수록 건축 비용이 많이 들어간다고 하는데요. 실거주 목적으로 지으신 한옥이라 그런지 비용이 많이 들어도 정말 정성껏 건축하신게 눈에 보였습니다.


편리하게 현대의 과학기술을 접목시켜서 대문 앞에는 자동 LED 등이 달려있습니다. 밤엔 이게 없으면 어두워서 좀 무서울 수 있는 그런 한적하고 조용한 곳이지만, 걱정하실 필요는 없겠네요.


2. 내부



실내로 들어와봅니다 거실에는 커브드 TV가 준비되어있네요. 내부의 벽은 모두 황토로 되어있고, 건물을 지지하는 목재는 모두 옻칠이 되어있어 향기가 정말 힐링되는 느낌입니다. 내부, 특히 천장도 전통방식으로 지어서 정말 아름답네요.


고급스러운 쇼파도 준비되어 있습니다. 현대 기술과 스타일의 편리함을 전통한옥에 접목하신 듯 합니다.


200만원이 넘는 무풍에어컨도 준비되어 있습니다. 아일랜드 식탁도 이쁘구요. 정말 많은 비용을 들여 정성껏 준비하신게 느껴집니다. 저희가 있는 동안 8월 초 한 여름이었음에도 불구하고 너무나 시원했기 때문에 사실 여긴 에어컨을 킬 이유가 별로 없었습니다.

이 숙소, 산비탈에 위치해서 정말 시원합니다.


부엌에는 인덕션도 준비되있습니다. 냉장고도 여유있구요. 실내만 보면 고급 아파트에 온듯한 느낌입니다.


식기 및 집기류도 충분히 잘 구비되어 있었습니다. 정리도 정말 이쁘고 깔끔하게 잘 해놓으셨구요.


싱크대에도 정말 필요한 모든 집기가 잘 갖추어져 있었고, 아름다움까지 지니고 있었습니다.


제가 제일 중요시 생각하는 화장실입니다. 여긴 화장실 1인데요. 정말 흠잡을 곳 하나 없이 깨끗했습니다. 오른쪽에 보시다시피 수건도 넉넉히 채워두셨구요. 최대 9명까지 숙박이 가능하다고 하셨는데, 수건의 갯수가 10개도 족히 넘어 보였습니다.

세면대, 변기 등 모든 용품들이 아메리칸 스탠다드(American Standard) 제품이었습니다. 한옥에 어메리칸이라니, 좀 언발란스하면서도 고급스러운 건 공통적이네요.


샤워실도 아주 깔끔하고 해바라기 수전이라고 하나요? 이게 구비되어 있어 편리하게 씻을 수 있었습니다. 변기칸과 샤워칸이 나눠져 있어서 쾌적하게 사용할 수 있었고, 세면대는 또 공통의 공간에 연결되어 있었습니다. 화장실 컨셉은 일본 컨셉이네요.


여긴 방1 입니다. 옷장에는 침구가 준비되어 있고, 이 작은 방엔 침대가 없습니다. 저희 일행은 4명이었기 때문이 이방에선 잠을 자지 않았습니다.


여긴 방 2 입니다. 아침에 햇살이 들어오는 남향인듯하고, 작은 침대도 준비되어 있습니다. 너무 쾌적하게 잠이 솔솔오는 그런 방이었습니다. 황토의 기운과 옻칠의 향이 몸을 힐링해주는 느낌이었습니다.


여긴 가장 큰 방3입니다. 침대도 더 크고, 역시 남향입니다. 이방에는 추가 화장실도 딸려있습니다.


여기가 화장실 2입니다. 화장실 1처럼 샤워, 변기가 나눠져 있지는 않지만, 충분히 공간이 넉넉하게 사용할 수 있게 깔끔하게 준비되었습니다. 어메니티도 준비된 것 보이시죠?


3. 바베큐


바베큐를 못해먹으면 펜션을 놀러가는 의미가 없습니다. 바베큐는 제가 팬션을 놀러가는 가장 절대적인 요인 중 하나입니다. 하실, 이전에 하이원리조트에서는 바베큐를 할 수 없어서 너무나 아쉬웠던 기억이 나는데요. 용담한옥마을에서는 바베큐를 2만원에 모든 집기와 숯까지 준비해 주셨습니다. 

[하이원리조트] 마운틴 콘도 패밀리 스위트 후기

바베큐 그릴이 정말 큽니다. 제가 지금까지 사용해본 것 중에서 가장 크고 쾌적하게 이용할 수 있었던 것 같습니다. 


허브 솔트 쫙쫙 뿌려서 목살을 구워봅니다. 바베큐 구울 때 혹시 삼겹살 구우시는 분들은 안계시겠죠? 바베큐 하실 때 부위는 목살같이 기름기가 적은 부분을 하셔야합니다. 만약 삼겹살처럼 기름기가 많은 부분을 바베큐하시면 광란의 불쇼를 즐기실 수 있습니다. 혹여나하는 마음에 적어봤습니다.


그릴이 정말 크니까 고기도 넉넉하게 올리고, 양파, 버섯 등도 넉넉하게 올려봅니다. 뒤에 보시다시피 수도가 있어서 야채들을 씻는데 사용하기에도 너무 편리했습니다. 


주변에 다른 객실이 없고 단독 건물이고, 건물 자체가 산에 둘러쌓여있기 때문에 정말 일행만의 오붓한 시간을 즐길 수 있습니다. 정말 최고로 여유있는 바베큐 타임이었네요.


에어비앤비 소개 글에 별이 많이 보인다고 하셨는데, 저희가 묵었던 날은 별이 안보이더라구요. 그 주범이 알고보니 요것입니다. 바로 달이었습니다. 보름달이 너무 밝다보니까 별들이 안보이더라구요. 별을 못봐서 아쉽지만, 보름달을 정말 오랜만에 환하게 봐서 행복했습니다. 

빛공해로부터 자유로와 그 어두움이 너무 마음을 차분하게 해주었고, 또 충분히 밝은 보름달 빛을 보니, 옛날에 불빛이 없을 때 살던 사람들도 보름달 때만큼은 밤에도 밖에서 충분히 돌아다녔겠다 싶더라구요.


4. 숙소 진입 방법


에어비앤비에 등록된 주소를 따라가면 보시다시피 아래의 자매 바지랑생칼국수 가게가 나옵니다. 저희도 처음에 이 가게에 도착해서 당황했는데요.

알고보니 호스트님의 고모님께서 운영하시는 식당이랍니다. 이 음식점 바로 뒷편에 한옥들이 보이는데, 그 골목으로 올라가시면 됩니다. 한옥 4채가 산 비탈에 건축되서 쉽게 눈에 띄더라구요.



바로 이런 모습으로 정답게 한옥들이 세워져 있습니다. 제일 윗 집이 바로 게스트님들께서 사용하실 숙소 이구요. 아랫집들은 실제로 거주하시는 곳이니까, 밤에는 너무 늦게까지 파티하시면 방해가 될 수 있으니 주의해주시는 것도 잊지 마시구요.

많은 분들이 가격을 궁굼해하실텐데요. 가격은 아래 예약 페이지에서 보시면 아시겠지만, 인원수에 따라 1박에 20-25만원 정도 합니다. 조금 비싸게 느껴지실 수도 있겠지만, 내부 시설이 정말 4성급 호텔이상급으로 좋고, 성수기 바가지 가격을 걱정하실 필요도 없기 때문에 과감히 추천드립니다.


마무리...


결론적으로 서울 주변에서 한옥에 편하게 머무르고 싶으신 분들께 정말 추천드리는 숙소입니다. 호스트님의 응답도 정말 빨랐고, 안내 책자까지 주셨는데 정말 친절하게 잘되있어서 좋았습니다. 시설, 위치, 가격, 친절도, 등 모든 면에서 추천드릴만한 숙소 입니다.

아래 링크에서 본 숙소 예약이 가능하니,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앉아만 있어도 힐링되는 전통한옥에서 쉬었다가세요! (에어비앤비 예약 링크)


또, 제 블로그에서 소개해드리는 바와 같이 에어비앤비는 노르웨이 신규가입하시면 누구나 최근 환율로 5만원 쿠폰 할인도 받으실 수 있으니까 더 저렴하게 이용하실 수 있구요. 에어비앤비 출장 프로그램을 이용하시면 추가로 또 5.5만원 할인도 받으실 수 있죠. 혹시 모르시는 분이라면 아래 관련 포스팅을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에어비앤비 할인코드 쿠폰 4.6만원 5분 만에 받자! (AIRBNB COUPONS)

모든분들 경기도 여주 용담한옥마을 전통한옥에서 행복하고 즐거운 시간 보내는 여행 되시기 바랍니다. 

참, 이 숙소의 에어비앤비 소개글을 보면, 주변에 잘 알려지지 않은 계곡도 추천해주셨는데요. 덕분에 저희도 넉넉하게 여유롭게 물놀이도 잘 즐길 수 있었습니다. 계곡에 대해서는 아래 다음 포스팅에서 더 구체적으로 소개해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서울 근교 알려지지 않은 계곡]-조용한 경기도 여주 문바위 계곡

[강원도 여행] 정선 2박 3일 여행 코스 추천!

[강원도 정선 여행] 정선 가볼만한 곳-시원한 화암 동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