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국내 여행/경기

[서울 근교 알려지지 않은 계곡]-조용한 경기도 여주 문바위 계곡

안녕하세요, 일상에 유익한 정보를 매니징해드리는 일상매니저입니다. 아무래도 여름 휴가철이다보니 많은 분들이 서울 인근에서 쉽고 빠르게 접근하실 수 있는 계곡을 찾으시지요.

그런데 아쉽게도, 서울 근교 계곡들, 양평, 가평, 청평, 남양주, 광주 등지의 계곡들 중 놀만한 곳들은 다 펜션에서 평상 쳐놓고 유료로 운영하지요. 성수기 가격은 때론 펜션이든 평상이든 너무 비싸서 엄두가 안나는 실정입니다.

그래서 제가 바로 경기도 여주에서 가볼만한 한적한 계곡, 문바위 계곡을 추천해 드립니다. 서울 근처라 가깝고 접근성도 좋은 곳입니다. 가장 큰 장점으로는 8월 초 극성수기에도 펜션이나 평상 유료 이용 없이 계곡을 즐기실 수 있을만큼 잘 알려지지 않은 계곡이라는 점입니다.

그럼 설레는 마음을 품고 보기만 해도 시원해지는 계곡이 어떤지 함께 살펴 보실까요?



위치


문바위 계곡은 경기도 여주시 산북면에 위치해 있습니다. 여주시라고 하면 서울에서 좀 거리가 멀다고 느껴질 수 있으시겠지만, 아래 지도를 보시면 다르게 느껴지실 겁니다. 


문바위 계곡은 경기도 광주시와 양평군 바로 경계에 위치하기 때문에, 오히려 여주 시내에서는 거리가 꽤 있습니다. 여주 프리미엄 아울렛에서도 거리가 꽤 있구요. 서울 강남에서는 1시간 10분 내지 20분 가량 소요되는 거리입니다. 서울 근처에서 당일치기 또는 1박2일 여행으로도 놀러가기 딱 좋은 거리입니다.


계곡


서두에서도 말씀드렸지만, 문바위계곡은 한적하고 조용한 계곡입니다. 잘 알려지지 않았기 때문에 찾으시는 분들도 많지 않구요. 8월 초 극성수기 평일에도 평상이나 펜션을 이용하지 않아도 계곡을 여유있게 즐길 수 있었습니다. 찾으시는 분들이 많지 않았기 때문이지요.

저는 여주시 산북면에 위치했던 한옥 에어비앤비를 이용하면서 호스트님께서 알려주셨기 때문에 문바위 계곡을 찾아갈 수 있었습니다. 해당 한옥 펜션 정보는 관련 포스팅을 참고하세요.

[경기 여주 가볼만한 곳]-용담한옥마을 전통한옥 에어비앤비


평상이 설치되어 있긴 하지만, 평상이 아니어도 돗자리 칠만한 장소가 넉넉해서 꼭 이용할 필요가 없었습니다. 평상을 이용하시는 분은 상류쪽 팬션 근처에 몇몇 분들만 계셨습니다. 물은 8월 초였음에도 입김이 나올정도로 정말 시원했습니다. 웬만큼 더워선 물에 못들어 가겠더라구요.


문바위 계곡은 수질이 정말 좋습니다. 지도를 자세히 살펴보시면 남한강의 상류 수원지임을 알 수 있습니다. 발길이 많이 닿지 않았기 때문에 청정지역입니다. 찾아오시는 분들이 적어서 계곡 가는 도로가 포장이 안되있었습니다. 장점이자 단점이네요. 가는길에 비포장 도로가 있는만큼, 4륜 구동 SUV 차량으로 놀러오시면 더욱 좋겠죠. 


 문바위 계곡은 상류에 위치하기 때문에 수심이 그렇게까지 깊은 곳은 없어보였습니다. 위 사진에 보이는 곳은 허리까지 물이 찼는데요. 오히려 수심이 너무 깊지 않아서 어린 자녀를 둔 가족들이 놀러와서 즐기기에는 오히려 적합해 보였습니다.


바위 표면으로 흐르는 계곡물을 타고 짧지만 강렬한 자연산 워터 슬라이드도 즐길 수 있습니다. 다만, 바위 위에서 놀다가 머리가 깨진 분들도 더러 계셨다고 하니, 절대 안전에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특히 어린이들은 여기서 부모님들의 관리하에 놀지 않도록 주의해 주세요.


 인터넷 블로그들에서 문바위 계곡 관련된 정보를 찾다보니, 취사가 가능하다고 적힌 글들을 보았는데요. 보시다시피 취사 행위나 쓰레기 무단투기는 법에 의해 분명히 금지되어 있습니다. 잘못된 정보를 보시고 괜히 과태료를 부과되시는 일이 없도록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찾아가는 법


계곡은 좋은 곳을 알아도, 좋은 스팟을 찾아가는게 어려운 법이죠. 계곡이라는게 워낙 크고 길기 때문에 누구에게는 좋았던 계곡도, 다른 스팟에서 다른 분에게는 불편했던 기억을 가지실 수 있습니다. 그래서, 일상매니저가 문바위 계곡에서 좋은 스팟 찾는 방법을 소개해드립니다.

하단의 다음맵의 위치를 찾아 가 보시기 바랍니다. 이 지점으로 가는 길은 비포장 도로일만큼 잘 알려지지 않은 곳입니다. 그래서 카카오지도에서 카카오네비로 가시면, 계곡을 따라서 상류를 거슬러 올라가게 안내 할 것입니다.

이 계곡 위치에서 평상들 몇개가 있는데, 평상들 아니라 적당히 자리 필만한 곳에 자리를 잡으시면 비용을 내실 필요 없이 최상류의 수질에서 물놀이를 즐기실 수 있습니다. 

 여주시 산북면 주어리 문바위 계곡 위치




모든 분들이 더운 여름 문바위계곡에서 북적이는 인파를 피해서 추울만큼 시원한 피서 즐기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강원도 여행] 정선 2박 3일 여행 코스 추천!

[에어비앤비 출장] 할인쿠폰코드 (최대 11만원까지) 받는 방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