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국내 여행/정선

[강원도 정선 여행] 정선 가볼만한 곳-시원한 화암 동굴 (Hwa-am Cave)

안녕하세요, 일상매니저입니다. 오늘은 정선에서 가볼만한 곳, 화암 동굴을 소개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화암동굴은 종유 동굴과 금광 갱도를 연결하여 볼 것이 의외로 정말 많은 동굴입니다. 화암동굴 실내는 연중 내내 평균 온도가 11도입니다. 여름에는 정말 시원하지요. 안에 들어가면 긴팔옷을 입고 가야할 정도로 시원한 곳이라서, 여름 휴가에 가보시면 정말 만족하실 만한 곳입니다.

화암동굴은 20세기 초 일제 강점기 치하에서 금을 캤던 천포광산으로 금 채광량으로 국내 5위의 금광이었던 곳입니다. 화암동굴 총 관람에는 대략 1시간 30분에서 2시간 가량 소요됩니다. 관람 코스는 약 1,800 m 가량이고, 전체 관람 구간은 5개의 섹션으로 나눠져 있습니다. 화암 동굴은 특히 어린이들이 재미있어 할만한 역사 교육에 도움이 되는 내용도 많이 있습니다. 화암동굴은 입구가 상당히 높은 곳에 위치하지만, 모노레일이 있어서 어린이들도 부모님들도 누구나 손쉽게 입장하실 수 있습니다. 그럼 이제 화암동굴 사진을 함께 보실까요?




0. 정선 가볼만한 곳 추천 여행지 지도 및 맛집 지도


먼저 정선에서 가보실 만한 곳들을 기준으로 화암동굴 위치를 봐볼까요? 많이들 찾으시는 하이원 리조트와 정선 레일바이크의 중간 지점에 위치하므로, 넉넉하게 두 곳으로부터 약 30분에서 1시간 정도 소요되는 거리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만약 정선에서 오후의 더운 시간을 식히시려면, 방문하시기에 최적의 장소라고 말씀드리고 싶네요.

정선 레일바이크 맛집 및 하이원 리조트 후기는 아래 포스팅에서 확인하세요.

[강원도 정선 여행] 정선 레일바이크 맛집, 옥산장 돌과이야기

[하이원리조트] 마운틴 콘도 패밀리 스위트 후기 및 대중교통으로 하이원 가는 법


1. 외부


화암동굴 매표소의 모습입니다. 이 곳에서 입장권과 입구로가는 모노레일 티켓을 구매하실 수 있습니다. 주의 하실 점은, 오후 5시까지 입장 가능하다는 것입니다. 길게 잡아 2시간 정도 관람이 걸리므로, 입장시간이 그정도는 되야겠죠?


모노레일 비용과 입장료까지 성인 기준으로 8,000원입니다. 중고등학생은 5,500원, 어린이는 3,500원입니다.


모노레일을 타고 꽤 많이 올라가는데요. 모노레일에서 보는 바깥 풍경도 상당히 멋있었던 기억이 나네요.


모노레일 정류장에서 내리시면, 이제 화암동굴 입구입니다.


모노레일에서 내리시면 화암 동굴 매표소가 보이는데요, 지금은 사용하지 않는 듯했습니다. 아마 모노레일이 생기기 전에 사용하던 곳인 것 같네요.


여기가 화암동굴로 들어가는 입구인데요. 여기 오른쪽에 마지막 화장실이 있습니다. 관람에 최대 2시간까지 소요될 수 있으니, 꼭 잊지 마시고 들르세요.

주의하실 점으로, 화암 동굴에는 급경사 계단이 설치되어 있어, 보행이 불편 하신 분들은 위험할 수 있습니다. 아래 사진에서 보여드리겠지만, 정말 경사가 심하니까 노약자 분들은 입장에 유의하셔야 하겠습니다.


2. 내부


이제 내부로 들어가 볼까요? 내부는 5개의 섹션으로 되어 있습니다. 1) 역사의 장, 2) 금맥따라 365, 3) 동화의 나라, 4) 금의 세계, 5) 대자연의 신비 이렇게 5 부분입니다.


1)역사의 장


일제 치하에서 천포 광산에서 일하던 광부들의 모습을 정말 잘 재현해 놓았습니다. 너무 생생해서 너무 고달파 보여서 사실 좀 무섭기도 했습니다. 우르르 쾅쾅 소리가 가끔 나기도 해서 더 그랬던 것 같습니다.

역사의 장에는 노다지 궁전이라는 섹션이 있는데요. 이름으로부터 아실 수 있듯이, 금이 가장 많이 나오던 곳이라고 합니다. 다만, 많은 광부들이 무리하게 채광을 하다가 생명을 잃었다고 하네요. 슬픈 역사가 깃들여진 곳이기도 합니다. 이런면에서 우리 아이들에게 참 유익하겠지요?


아래 사진처럼, 아직도 금광에 금이 남아있긴 합니다. 동그라미 쳐진 돋보기 부분을 자세히 보시면 금광석에 들어있는 형태의 금을 보실 수도 있습니다.


금맥 (vein of gold)에 대해서도 아래와 같이 잘 설명되어 있어 유익했습니다. "모암내에 황화광물을 함유한 열수용액이 관입하면서 광맥을 형성한다. 금, 은은 황화광물에 수반되어 있다."


2) 금맥따라 365


아래에서 보실 수 있는 것은 곡석 (helictite)이라는 동굴퇴적물인데요. 특이하게도, 중력에 반해서 옆으로 또는 위로 자라는게 특징입니다. 직접 보시면 정말 아름답다고 느껴지실 겁니다.


앞서 말씀드렸던 정말 경사가 심한 계단입니다. 금맥따라 구경하다가 다치지 않으시도록 발걸음을 유의하셔야 하겠습니다.


3) 동화의 나라


도깨비 금광이라고, 화암동굴의 마스코트인 도깨비 모형의 인형들을 사용해서 채광 과정을 재미있게 설명해 놓았습니다. 아이들이 유익하고 재미있게 즐길 수 있는 코스인 듯합니다.


4) 금의 세계


금 박물관이라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세계의 금 분포, 국내의 금 분포 등 금에 대한 포괄적인 이해를 돋구도록 자세한 정보가 기재되어 있습니다. 개인적으로 아주 흥미있게 본 코너입니다. 아래 사진의 엄청난 크기의 금괴는 모든 분들의 눈길을 사로 잡을 것 같습니다.


5) 대자연의 신비


천포 광산 코스가 끝나고, 놀랍게 이어진 종유굴이 등장합니다. 즉, 인공 동굴과 천연 동굴이 하나로 이어진 건데요. 정말 놀라운 광경이었습니다. 석순, 석주 등이 자라는 속도를 고려할 때, 이 동굴은 정말 인간이 상상할 수 없을 정도로 먼 과거에 만들어진게 분명하겠지요? 

여긴 겨울철에 박쥐들이 겨울잠을 자기도 한답니다. 아쉽게도 여름에는 밖으로 나가서 볼 수는 없었습니다.


이렇게 대략 2시간 가량의 관람을 마치고 밖으로 나오게 되었습니다. 참 시원한 관람이었습니다.


푹푹찌는 여름 날, 추워서 겉옷을 안가져온게 후회될 만큼 덜덜덜 떨다가 나온 화암동굴이었는데요. 여름철에도 시원하기로 소문난 하이원리조트 (여름철 기온 25도) 저리가라 할만큼 엄청났습니다. 참 교육적이고 흥미로운 내용이 많아서 아이들과 이번 여름 휴가때 정선을 들르신다면 꼭 방문해보시길 권해드립니다.

[강원도 여행] 정선 2박 3일 여행 코스 추천!

[에어비앤비 출장] 할인쿠폰코드 (최대 11만원까지) 받는 방법!

에어비앤비 할인코드 쿠폰 4.6만원 5분 만에 받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