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국내 여행/정선

[강원도 정선 여행] 정선 하이원리조트 맛집, 태백 닭갈비! (in 강원도 태백)

안녕하세요. 일상매니저입니다. 오늘은 강원도 정선 강원랜드 하이원리조트 근처 맛집을 소개해 드릴까합니다. 바로 태백 닭갈비입니다.

태백 닭갈비는 춘천 닭갈비와는 다른 매력이 있는 참 특색있는 물닭갈비입니다. 태백 닭갈비가 묽닭갈비가 된 이유는 확실하진 않지만, 다음과 같은 이유들을 추정하고 있다고 합니다.

첫째, 가난해서 먹을게 없었기 때문에 국물을 먹기 위해 만들어졌다는 추정과, 둘째로, 탄광 및 금광에서 일하는 광부들이 먼지를 많이 들이마셔서 쾌쾌한 목을 씻어주기 위해 그랬다는 추정이 있다고 합니다.

정확한 이유는 알 수 없지만, 태백 물 닭갈비는 아련한 역사를 품고있는 음식이자 태백 고유의 맛이니까, 정선 태백을 방문하시는 분들은 꼭 드셔보시기 바랍니다.

먼저, 정선 관광 코스 및 태백 닭갈비 위치를 지도로 소개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자세한 위치 정보는 포스팅 최하단에 있습니다)


지도에서 보시다시피, 태백 닭갈비는 하이원리조트와 가까운 태백 시내에 위치하고 있는 음식점입니다. 하이원리조트에서 차로 30분 이내의 거리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그럼 사진과 함께 태백 닭갈비를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태백 닭갈비 입구입니다. 정문 앞에 주차 공간이 서너 자리 있긴 한데, 주차가 비교적 협소합니다. 저희 일행은 차가 2대였지만, 다행이도 원활하게 주차를 하였습니다.

메뉴는 간결합니다. 닭갈비와 사리 및 추가 음식이네요. 마음에 든건 소주와 맥주가 3000원이라는 겁니다. 요즘 식당에서 음식 가격이 저렴한가 비싼지 보려면, 소주와 맥주 가격을 보면 됩니다. 태백 닭갈비는 저렴한 가격의 음식점이라는 확신을 갖게 되었습니다.

실내는 널찍하고 자리는 충분합니다. 태백 현지 분들이 많이 찾아오신다는걸 금새 알아챌 수 있었습니다.

저흰 태백 닭갈비 3인분과 쫄면사리를 주문하였습니다. 닭갈비는 1인분에 7000원, 쫄면은 1500원입니다. 보시다시피, 태백 닭갈비는 물이 흥건합니다. 이건 닭도리탕과 닭갈비의 중간인듯 합니다. 신기하게, 국물은 있는데 닭갈비는 닭갈비 맛입니다. 사리는 쫄면사리가 가장 잘 나간다고 하셔서 저희도 쫄면사리로 주문했습니다.

겨울철에는 냉이를 올려주신다고 하는데, 지금은 동절기가 아니라서 깻잎을 올려주셨습니다. 주재료인 냉이가 없다니, 너무 아쉬웠습니다. 하지만, 여전히 닭갈비와 함께 먹으면 정말 맛있는 깻잎이 있어 약간은 위로가 됩니다.

먼저 잘 익은 쫄면을 먹어봅니다. 말간 국물이 참 특색있지요? 국물은 적당히 짭조름하고, 닭 육수와 고추장이 풀려 적당히 매콤한 맛이 일품이었습니다.

이건 태백 닭갈비에서 추천하는 김가루 밥입니다. 사발에 흰밥과 김가루를 올려주시는데, 비닐장갑으로 요물조물 주먹밥을 만들어 주시면 따로 공기밥을 주문할 필요가 없지요! 가격은 2000원입니다.

태백 닭갈비 음식점을 추천드리는 이유이자 최고의 장점은 "닭이 신선하다"라는 겁니다. 

태백 닭갈비에선 뼈가 있는 닭고기를 사용하는데, 일반적으로 닭갈비에는 뼈없는 순살 닭갈비를 사용하지요. 뼈 있는 닭갈비는 신선하지 않으면 티가 많이 나기 때문에, 신선하지 않은 닭을 사용하지 않을 수가 없지요.

사실, 먹어만 봐도 정말 신선한 비린내 없는 품질 좋은 닭고기 인것을 금새 알아 차릴 수 있었습니다. 정말 만족스러웠던 점입니다.


다만, 이점이 동시에 단점이기도 했습니다.

(많지 않은) 닭고기를, 계륵같은 부위들 위주로 넣어주셨더군요. 쉽게 말해서, 3인분의 닭갈비에서 닭다리는 1개도 없었지만, 닭 목 부위만 3개나 있었습니다.

살이 많고 맛있는 부위는 다른데 사용하시고, 닭갈비에는 저렴한 부위만 사용하신다는 점이 너무 아쉬웠습니다. 저렴한 가격이긴 하지만 (7000원), 재료비용을 아껴서 가격을 낮췄다는 느낌이 강하게 들었습니다.

만약 좋은 부위들로 많이 넣어주셨다면 5점 만점이었을텐데, 아쉬웠습니다.

복음밥은 닭갈비 필수코스이죠! 1인분을 주문해 봤습니다. 가격은 1500원입니다.

이 볶음밥, 맛이 참 독특합니다. 맛이 참 강원도스럽게 밍밍합니다. 그런데 참 매력있습니다. 원래 볶음밥은 양념이 자극적이기 쉽상인데, 밍밍하고 맑게 야채의 식감과 맛이 더욱 강조된 볶음밥이었습니다. 볶음밥은 꼭 드셔보시기 바랍니다.

태백 닭갈비 가격표입니다. 역시나 닭고기는 국내산을 사용하시네요. 저렴한 가격이 매력적이지만, 닭고기를 좀 더 많이, 맛있는 부위들로 주셨다면 정말 좋은 가격이었을텐데, 약간의 아쉬움이 남습니다.

백종원의 3대 천왕에 물닭갈비 명인으로 소개되었다고 합니다. 역시나 냉이가 들어간 것이 포인트인 물닭갈비인듯 합니다. 냉이가 없었어서 아쉬웠던 저녁 식사 였습니다.

다음 포스팅들에서 계속해서 정선 관광 코스 및 맛집 및 볼거리에 대해 이어서 포스팅하도록 하겠습니다. ^^


태백 닭갈비 핵심 간략 정보

대략적인 위치: 강원도 태백시 시내

주소: 강원도 태백시 황지동 44-63

전화번호: 033-553-8119

영업시간: 오전 11:00 - 오후 9:00

휴무일: 없음 

가격: 저렴한 편 (1인당 1만원 이하)

일상매니저 총평

"냉이가 들어가면 분명 더욱 특색있고 맛있었을텐데, 동절기가 아니었어서 냉이가 없었기에 아쉬움이 남는다. 그리고, 닭고기의 질은 좋았지만, 양이 많지 않았고, 그나마도 계륵 부위들 위주였던 것도 아쉬웠다. 그렇지만, 태백에 들렀다면 한번쯤은 꼭 먹어봐야할 아련한 역사가 담긴 음식. 반드시 태백 닭갈비에서만 먹어야할 그런 맛은 아니었던것 같다. 5점만점에 3.5점."


에어비앤비 할인코드 쿠폰 4.6만원 5분 만에 받자!

[하이원리조트] 마운틴 콘도 패밀리 스위트 후기

[강원도 여행] 정선 2박 3일 여행 코스 추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