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국내 여행/영월

강원도 영월 칡국수 맛집 고씨굴 강원토속식당 및 칡 효능

안녕하세요, 일상에 유익한 정보를 매니징해드리는 일상매니저입니다. 오늘은 강원도 영월군 고씨굴(고씨동굴) 근처에 위치한 칡국수 맛집, 고씨굴 강원토속식당을 소개해드리겠습니다. 강원토속식당은 영월여행에서 가볼만한 곳 중 하나인데요. 특히 영월에서만 맛볼 수 있는 칡국수가 정말 맛있는 식당입니다.

9월은 영월을 여행하기에 딱 좋은 계절인 듯 합니다. 물론 여름에도 많은 분들이 동강 래프팅 즐기러 오시기도 하지만, 가을은 정말 고즈넉한 분위기를 즐기면서 바베큐하기에 특히 좋거든요. 

영월 여행하실 때 고씨굴은 많은 분들이 찾아오시는 영월 명소이지요. 저흰 영월 에어비앤비 펜션에서 1박 숙박을 하고난 뒤, 서울로 올라가는 귀경길에 바로 고씨굴에 들러서 칡국수를 먹고 올라갔답니다. 결과는 대만족이었는데요. 아래 사진들과 함께 강원도 고유의 맛인 칡국수 일단 눈으로 같이 봐보시죠.



칡국수란?


먼저 칡국수란 음식이 생소하신 분들이 많으실 것 같은데요. 저도 칡국수는 처음 들어봤고, 처음 먹어봤습니다. 칡국수는 바지락국물에 밀가루와 칡 전분을 섞어 반죽하여 만든 면으로 끓인 국수입니다. 

충북지역의 음식이라고 네이버에선 소개하고 있습니다만, 지리 상 충북 제천과 바로 인접한 영월이기 때문에 영월에서도 많이 드시는 것 같습니다. 영월의 특산품이 바로 칡이라고 하죠. 지난 번 독채 펜션 후기 글에서도 소개해드렸었는데요. 그래서 이렇게 칡을 이용해서 국수를 만들어 먹는다고 합니다. 

칡국수는 칡성질을 닮아서 질긴 면발을 자랑합니다. 일반 밀가루 칼국수와는 비교가 안될정도로 쫀득쫀득한 맛을 가지고 있지요. 잘 조리된 칡국수는 아래와 같이 정말 먹음직스러운 비주얼을 자랑한답니다.

▲ 강원도 칡 비빔국수



칡(국수)의 효능


칡은 중금속을 해독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칡에 들어있는 폴리페놀이 체내 중금속 함량을 감소시키기 때문입니다. 칡뿌리에 함유된 다이드제인이라는 성분은 고혈압, 편두통, 협심증 등의 치료에 사용되며, 꽃과 잎에 들어 있는 성분인 로비닌은 술독을 해소하고, 소변을 잘 나오게 하는데 사용되고, 대장염 또는 악성종양 치료에도 사용된다고 합니다. 참 유익한 성질이 많은 음식입니다.

다만 한의학에서는, 칡이 찬 성질을 가지고 있기에, 몸이 찬 사람이 장기적으로 섭취하면 좋지 않고, 위장이 허약하거나 차서 구토를 자주 하는 사람 또는 감기 때문에 땀을 많이 흘리는 사람에게는 많이 먹지 않는게 좋다고 합니다. 
▲ 강원도 칡국수



고씨굴 강원토속식당

그럼 이렇게 맛있고 몸에 좋은 칡국수, 어디서 먹을 수 있을까요? 고씨굴에 방문하시면 굴 바로 앞에 많은 칡국수 맛집들을 찾으실 수 있습니다. 그 중 저희가 가본 곳은 강원토속식당이라는 간판을 지닌 음식점이었습니다. 지도부터 먼저 보실까요?

위치가 참 좋지요? 영월군 김삿갓면 고씨굴 바로 옆에 위치해있습니다. 영월 시내에서도 10분 내지 20분 사이 거리이구요. 그럼 이제 사진과 함께 더 자세히 설명해드릴께요.


▲ 고씨굴 입구의 모습. 이곳 바로 앞에 칡국수 음식점들이 즐비합니다.


▲ 칡국수 전문 강원토속식당의 전경. 외부에서도 식사가 가능하네요. 정겨운 식당입니다.


▲ 차림표. 식사는 칡국수밖에 없습니다. 원래 진정한 맛집은 단일메뉴로 승부보는 집이지요. 그만큼 자신있다는 뜻이니까요. 저흰 칡국수와 칡비빔국수를 주문하였습니다. 가격은 7,000원으로 저렴한 편이네요. 가성비가 좋은 식당이네요. 


음식 맛보기



▲ 칡국수. 일반적인 칼국수와 비슷해보이지만, 면빨이 더욱 쫄깃하고, 고춧가루를 듬뿍 넣어주셔서 얼큰하고 시원한 맛이 일품입니다. 칼국수처럼 면이 불지 않아서 더욱 좋았습니다.


▲ 한입 먹어볼까요? 뜨거운 국물과 어우러지는 칡국수의 쫀득한 맛이 깔끔하고 일품입니다.


▲ 칡 비빔국수. 전 개인적으로 비빔국수가 더 맛있더라구요. 일반 밀가루 칼국수로는 끓인 면은 먹을 수 있지만, 비빔 국수는 해먹을 수가 없습니다. 면발이 탄력이 좋지 않기 때문이지요. 칡을 듬뿍듬뿍 넣어서 만드신 면은 칡국수 고유의 탄력을 정말 잘 느끼실 수 있는 매콤달콤 쫄깃한 식사입니다. 


▲ 칡 비빔국수와 함께 나온 국물. 이 국물이 있어서 칡국수의 국물맛도 맛볼 수 있습니다. 부추도 들어있어서 너무 시원하고 개운한 깊은 맛이었습니다. 


▲ 이렇게 탄력이 넘치는 면빨 보셨나요? 쫄면처럼 태생이 다른 면 말구요. 이건 칼국수 같으면서도 쫄깃해서 정말 특별하고 맛있고 저렴한 음식이었습니다. 


▲ 다른쪽 간판의 모습. 코너에 있는 식당이다보니, 앞의 사진과 다른 간판의 모습입니다. 두 간판 중 어느 것이든 확인하시면 믿고 들어가셔도 좋겠습니다. 단점이랄께 하나도 꼽을게 없는 식당이었습니다. 


▲ 영월 동굴 생태관. 고씨굴 바로 앞엔 동굴 생태관도 있고, 아프리카 박물관도 위치해 있습니다. 식사하시고 둘러보시기에 정말 좋겠죠?



마무리...


고씨굴 주변은 당일치기 여행 코스로 놀기에도 정말 좋은 코스인 것 같습니다. 한 곳에서 박물관 생태관 동굴 맛집 모두 처리할 수 있으니, 강원도 영월 당일치기 또는 1박 2일 여행을 고려하시는 분들이라면 고씨굴 및 강원 토속 식당에 들르셔서 칡국수를 꼭 드셔보세요. 절대 후회하지 않으실겁니다. 모두들 행복한 여행되세요~^^

강원도 영월 가볼만한 곳-영월 독채 커플 펜션 추천, 작은 소풍

[강원도 여행] 정선 2박 3일 여행 코스 추천!

[강원도 정선 여행] 정선 가볼만한 곳-시원한 화암 동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