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상 이야기/충수염(맹장염) 수술

[맹장수술 후기] 4. 수술 및 입원 비용 및 실비 보험 수령 금액

안녕하세요, 일상매니저입니다. 맹장염 수술은 1주일 동안 고생한다고 하던데, 딱 그말이 맞는 것 같습니다. 딱 수술 1주일되는 날부터 컨디션이 다시 원래 수준으로 돌아오는 것처럼 느껴지네요. 수술 당일부터 6일간은 정말 몸이 안좋게 느껴지고 수술 부위 통증도 심했었는데, 결과적으로 빨리 회복할 수 있어서 다행이고 감사하게 생각합니다.

지난 이야기들에서 말씀드렸던 바와 같이, 전 총 4일간 입원했었습니다. 

첫 날 저녁에 서울 삼성 병원 응급실에 갔다가 확진 받고 2차 병원인 청병원에 입원하였습니다.

둘째 날 오전에 수술을 받았습니다.

셋째 날은 회복기로, 이날 점심부터 죽식을 시작하였습니다.

넷째 날 오후 12시 경에 퇴원하였습니다.

실질적인 입원 기간은 둘째날부터 넷째날까지 총 3일인 것 같네요. 자세한 내용은 앞선 포스팅들을 확인하시면 되겠습니다.

[맹장수술 후기] 1. 맹장염 (충수염) 초기 증상 (Appendicitis Symptoms)

[맹장수술 후기] 2. 맹장염(충수염) 의심될 땐 대형 종합 병원 (대학 병원) 절대 가지 마라

[맹장수술 후기] 3. 강동구 청병원 급성 충수염 수술 후기 


아무튼, 맹장염 수술을 일단 하시게 되면 비용이 얼마나 들지 궁굼해 하시는 분들이 많은 것 같습니다. 오늘은 그점에 대해서 좀 자세히 적어보도록 하겠습니다.

Designed by Crosspixel / Freepik



1. 응급실 CT 비용


지난 2. 번 글에서 이미 말씀드린바 있지만, 삼성 병원 응급실 CT 비용은 총 270,000원이 나왔습니다. 물론, 건강보험 공단 부담금을 제외한 본인 부담금 금액입니다. 다행이 들어놨던 실비보험이 있어서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보험 수령 금액은 밑에서 한꺼번에 정리해 드리겠습니다.

Designed by Crosspixel / Freepik


2. 청병원 수술 및 입원 비용


 수술 및 입원 비용은 (마찬 가지로 건강보험 공단 부담금 제외한 본인 부담금)이 630,000원 가량 나왔습니다. 생각보다 저렴하지요? 이전에 검색해봤을 때 3차 대형 병원에서 받으신 분들의 경우 100 내지 150만원 가량 총 비용이 발생하셨다던데, 확실히 2차병원이었어서 저렴했던 것 같기도 합니다. 

단, 병실은 6인실 기준이었습니다. 건강보험에서 지급하는 병실 금액은 4인실까지인 것 유의하세요. 1인실이나 2인실을 선택하시면 당연히 건강보험에서 부담을 하지 않기 때문에, 금액이 크게 올라갈 것입니다. 4인실 이하인 경우, 제가 알기론 본인 부담금이 1일에 15,000원~ 30,000원 정도로 저렴한 편이라고 들었습니다. 


3. 실손 보험 수령


저는 다행이 동부화재 단독 실비 보험에 가입되어 있었습니다. 다른 보험은 부끄럽지만 아무것도 없었어요. 이번 수술을 계기로 하나씩 들어보려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실손보험 청구를 위해서는 진료 영수증, 입퇴원 확인서, 진료비 상세내역서를 송부해야 합니다.

아무튼, 동부화재 단독 실비 보험은, 급여항목에 대해서는 본인 부담금의 90%를, 비급여 항목에 대해서는 80%의 금액을 보장해주더군요.

그래서 총 지급받은 보험금은 773,000원이었습니다. 총 비용의 85%가량을 보상받았네요. 정말 너무 감사하고 실비보험을 들어놓길 잘했다 싶었습니다. 결국 25만원 가량 병원비가 실질적으로 들어간 셈이었습니다.


마무리


물론 제가 아는 지인은 다양한 보험을 들어놔서 충수염 수술하고 든 비용보다 오히려 보상받은 금액이 더 크다고 하더라구요. 그런 경우는 입원도 한 2일 더해서 입원에 따른 보험금도 받고 좀 더 완치까지 잘 쉬다 나오시고 하시는 것 같습니다. 

저같은 경우는 단독 실손 보험이라서 그렇게까지 할 여유는 없었습니다만, 갑작스러운 사고에도 개인 부담이 크지 않게 보상이 되어서 참 다행이라고 생각합니다. 

더운 여름 맹장 수술 비용에 대한 걱정 때문에 이글을 보시게 되는 분들이 계실 것 같은데요. 모쪼록 수술 이후에도 무리하지 마시고 푹 잘 쉬시면서 무리하시는 일 없었으면 좋겠습니다. 아무래도 수술은 수술이고, 우리 몸의 일부를 떼어내는 일이니까 몸이 나은 것 같아도, 몸이 예민하고 컨디션이 안좋으시기 쉬울테니까요.